카테고리 없음

믹스보이스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돌곰별곰TV 2016. 10. 7. 03:08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1. 개요[편집]

마이클 잭슨, 스티비 원더, 마돈나 등 세계적인 가수들의 보컬트레이너인 세스릭스가 표준화 시킨 발성의 하나. 과거에는 'SLS 창법', '세스릭스 창법' 등으로 불려왔지만 어느 순간부터 믹스보이스라는 단어로 통일되었다.

1.1. 믹스보이스란?[편집]

진성 자체의 음역을 힘으로 확장시키는 벨팅과는 달리 파사지오 영역[1]에서 가성구로 이어지는 부분을 최대한 스무스하게 낼 수 있도록 혼합된 소리를 말한다. 믹스보이스를 사용하면 본인이 낼 수 없었던 음역대를 비교적 쉽게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이상론적이긴 하지만 성대의 마모도 다른 발성에 비해서 덜 일어난다.

2. 오해[편집]

2.1. 믹스보이스가 발성계의 끝판왕?[편집]

일단 아니다. 믹스보이스의 기본은 일단 성구융합에 있는데, 상당히 미세한 컨트롤과 자세를 동반하기 때문에 벨팅에 비해서는 힘이 비교적 떨어지며 중성구를 넘어서면 가성으로 스무스하게 빠지기 때문에 소리가 약간 얇아지게 된다. 소리를 깔끔하게 내는데에 있어서는 믹스보이스가 유리하나, 전 음역대에서 100%의 파워를 실어나르기엔 무리라는 소리. 그렇다면 성악에 기초한 발성은 믹스보이스와 유사한데 왜 힘이 그렇게 실리는가에 대한 의문이 남는데, 흔히 대중음악에서 활용하는 믹스보이스는 상인두와 경구개의 무브먼트에 포커스를 두거나 성대를 누르는 발성도 하나의 스킬로 사용하며, 성악의 경우는 하인두와 연구개에 중점을 두고 소리의 배음과 음색을 유지한채로 발성한다. 전자의 경우는 후자에 비해 복식호흡을 많이 유지할 필요가 없고, 배음을 무조건 같게 유지할 필요가 없기에 음역대를 자유롭게 오르락내리락 하는 대신 성악가만큼의 공명감 가득한 보이스를 내기엔 무리가 있다. 예를 들어 드라마틱 테너와 메조 소프라노의 소리를 들어보면 감이온다. 같은 믹스보이스라고 불리는 발성인데 대중음악에서 파워를 쉽게 못 낸다는 소리가 어이가 없을정도로 딴딴한 소리가 나온다. 이와 비교해서 스티비원더나 스티브 페리 등의 보컬리스트들의 노래를 한번 들어보라. 고음으로 갈수록 소리가 가성기류로 빠지면서 말끔하면서도 얄쌍한 소리가 튀어나온다. 한마디로 같은 원리의 발성이라도 신체 어느 부위에 중심을 두느냐에 따라서 소리의 형태가 완전히 바뀌게 된다.

다만 록/메탈 바운더리로 가면 벨팅을 더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거기에, 성악의 발성을 레퍼런스 삼은것과 마찬가지로 중고음역대에서 성대내전이 일어났을 때 자음의 모음화는 피할 수 없는 길이다. 그리고 스크래치는 쉽게 못박는다. 파워/심포닉 메탈이나 프로그레시브 메탈의 보컬리스트들의 소리를 들어보면 알겠지만 절반 이상이 믹스보이스 과의 깔끔하게 빠지는 고음을 무기로 한 보컬들이며[2], 영미권의 경우 스래시/코어/얼터너티브 등 원초적인 소리를 요구하는 장르의 경우는 벨터를 선호한다.

2.2. 믹스보이스는 반가성인가?[편집]

반가성이란 말은 일단 없다. 다만 두가지 케이스가 있다.

1. 중성구에서의 애매한 소리 (진성과 가성을 잇는 통과음역대)
2. 가성구에서 내는 힘있는 소리
1번의 경우는 한마디로 파사지오 영역에서 소리의 일정한 파장과 진동수를 유지하며 가성으로 쭉 연결시키는 소리인데, 이를 반가성이라고 칭하면 완전히 가성도 아니고, 그렇다고 완전히 진성도 아닌 소리가 되는 셈.
2번의 경우는 약간 다른데, 가성구에서 성대의 접촉이 잘 안되는 걸 억지로(...), 혹은 후두가 들어올려지는 걸 최대한 방지하면서[3] 진성에서 내는 만큼의 힘을 싣는것.

한 마디로 반가성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정의되지 않는 이상 이건 영구미제다

2.3. 믹스보이스는 두성이다[편집]

일단 두성에 대한 전제가 한국이나 외국에선 심히 엉망이라 답변하기도 뭣하다. 자세한 사항은 두성 참조


3. 현재 입지[편집]

다수의 팝 보컬리스트들이 믹스를 쓴다고 보면 된다. 한국의 경우는 20세기 후반부터 아이돌 시장이 제자리를 잡아가면서 외국에서 믹스보이스 수료를 받고온 소수의 강사들로부터 시작해 발성의 기초로 자리잡혔다. 물론 장르마다 케바케인건 여전하다. 그런지나 얼터너티브, 헤비메탈에서는 소리가 너무 깨끗하게 빠진다면서 믹스를 약간 기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블랙 뮤직의 경우는 이미 90년대 베이비페이스/알 켈리 시대때부터 발성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 사실상 하나의 표준이 되었다.

[1] 한국어로는 중성구라고 칭한다[2] 물론 예외도 있다. 러셀 알렌이나 요른 란데처럼 소리를 죄다 싸서 내면서 둘다 활용하는 경우도 존재하고, 다니엘 헤이먼처럼 분명히 믹스보이스 과인데 정신나간(...) 하드웨어를 바탕으로 무지막지한 파워의 고음을 쏟아내는 괴수들도 있다[3] 후두를 안올리는게 아니다. 연구개를 내리면서 최대한 성대의 접지를 유도하는 것. 다만 후두를 너무 억지로 제자리에서 유지하려고 하면 편도가 심히 죄어지면서 깽깽이 소리만 난다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1625&page=11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는 학원이 아닌 수많은

소속사와 연결된 가수지망에 특화되있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여러분들의 수많은 키워드로 검색하시어 방문하시고 꿈을 이뤄나갑니다.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 보컬(싱어)교육은 무료로 실시됩니다.

 

(수많은 가수지망생의 방문 키워드내역입니다.)

부천실용음악학원 추천,서울쪽 실용음악학원 추천,보컬학원추천,보컬무료로 가르쳐주는곳

가수연습생가능한곳,인천실용음악학원추천,부천보컬학원추천,인천보컬학원추천

서울보컬학원추천,노래잘가르치는곳추천,실용음악과입시추천,서울예전입시추천,서울예전실용음악과추천

실용음악과정시추천,실용음악대학추천,보컬강의추천,보컬강의잘하는곳추천,보컬무료강의추천

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보컬레슨추천,보컬강좌추천,노래레슨추천,노래강좌추천

노래강의추천,보컬강의추천,실용음악추천,밴드추천,가수레슨추천,가수강의추천,가수되는법추천

보컬트레이닝추천,오디션정보추천,가수오디션추천,공개오디션정보추천,기획사오디션추천,발성자료추천

발성자료추천,발성레슨추천,바이브레이션잘하는법추천,진성잘쓰는법추천,가성잘쓰는법추천,두성잘쓰는법추천

두성잘내는법추천,음역대추천,음역대올리는법추천,음역대높이기추천,음높이올리는법추천,음역대늘리는방법추천

호흡법추천,호흡법잘하는방법추천,복식호흡추천,복식호흡잘하는방법추천,노래부를때호흡잘하는법추천

무료레슨추천,보컬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강좌추천,싱어송라이터되는법추천

싱어송라이터잘가르쳐주는곳추천,1:1무료레슨추천,1:1보컬무료레슨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가르쳐주는곳추천

1:1싱어송라이터추천,1:1싱어송라이터가르쳐주는곳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

1:1가수지망생레슨추천,흑인창법추천,흑인창법잘가르쳐주는곳추천,락발성잘가르쳐주는곳추천

대중가요가르쳐주는곳추천,가수지망생노래레슨추천,가수지망생많은곳추천,가수가되는법추천

발성잘하는법추천,샤우팅하는법추천,샤우팅잘하는방법추천,쉬즈곤올리는법추천,고음올리는방법추천,고음가르쳐주는곳추천

고음잘올리는학원추천,노래를못부르는데가수가될수있을까요,가수오디션붙는법추천,노래부를때떨지않는법

노래녹음잘하는곳추천,mr제작잘하는곳추천,보이스레코딩잘하는곳추천,보컬조율잘하는곳추천,노래잘부르게하는곳추천

오디션붙는법추천,고등학생추천실용음악학원추천,소속사연결학원추천,소속사연결보컬학원추천,소속사연결가수지망학원추천
서울에서가까운실용음악학원추천,서울에서가까운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실용음악학원추천

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방법추천,음치교정추천,음치교정잘하는곳추천

박치교정잘하는곳추천,보컬트레이너교육추천,보컬트레이너가되는법추천,보컬트레이너되는법추천

 

건반에 맞춰 반복하는 보컬(싱어)의 교육이 아닌 발성법을 전수하며,

가수의 꿈을 이룰 수 있게 책임교육을 실시합니다.

여러분들의 꿈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