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음의 발성법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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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음이란 소리가 날숨에 실려 나올 때 입안(구강)에서 통로의 막힘이 없이 나오는 발음이다.
대표적인 발음으로는 아, 에, 이, 오, 우를 들 수 있다. 이들 모음을 발성할 때 입술, 구강,
상니두 등의 발음기관과 공명기관이 올바로 형성되어 있어야 하며 적정한 호흡의 지탱이 이루워져야
최상의 소리를 얻을 수 있다. 각각의 모음은 제각기 다른 입모양과 발음의 위치가 있다.
즉, 입술모양에 의해 평순모음(입술을 둥글게 오므리지 않고 발음하는 모음)과
원순모음(발음할 때에 입술을 둥글게 오므려 내는 모음)으로 나뉘며 발음할 때 혀의 조정되는 위치에
따라 전설모음과 후설모음으로 구분하며 혀의 높낮이에 의해 고모음과 중모음, 저모음으로 구분한다.
아
'아' 모음은 혀가 입안에서 가장 낮게 위치한 저모음으로 다른 모음에 비해 입을 크게 벌리고
발성을 해야 하며 후설 모음에 속한다. '아'를 발음할 때는 어금니와 어금니 사이를 잇는 둥근
입천장을 느껴야 한다. '아'를 노래할 때 아래턱을 심하게 떨어뜨리면 혀를 지나치게 누르게
되어 소리가 납작해지거나 목에 긴장이 심하여 후두음을 내는 경우가 있다.
실제적으로 저음역에서 고음역으로 가는 도중 팟사지오에서 소리가 꺾이는 학생들은 아래턱을
눌러서 힘이 들어갈 때가 많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입안의 뒤의 공간을 유지시키고
구개근육을 끌어올려진 상태가 되어야 한다. 아래 하복부의 근육은 안으로 끌어당겨지며
둔부의 근육도 수축이 되어 위로 약간 올라가는 느낌이 든다. 혀끝으로 이빨을 밀거나 혀가
뒤로 들어가 목구멍을 막게 되면 공명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에
‘에’ 모음은 '아' 모음에서 '이' 모음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혀의 위치가 점차로 높아지고
경구개 쪽을 울리며 입술의 모양은 편순화되는 전설모음에 속한다. '에' 모음을 발성할 때
입의 모양을 옆으로 벌려야 하므로 소리의 울림이 납작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입모양을 옆으로 벌릴 때 혀끝이 필요이상으로 아랫니를 누르면 입안의 공간이 좁아져
고음역을 소리내기가 힘들어진다. 따라서 이와 같이 둥근 울림이 있는 소리를 갖기 위해서는
입안의 ahy양을 이와 같은 상태에 두면서 혀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켜서 발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에' 모음을 발성할 때 혀의 위치는 혀의 근육의 작용에 따라 혀끝이 수축하여 두툼하게
올라오기 때문에 혀와 연구개의 간격이 좁아진다. 혀끝은 아랫니 뒤에 대고 혀의 didduvs은
윗 어금니 윗부분에 살짝 댄다. 혀의 모양이 변형된다고 하여 '아'와 '에'의 소리의 음질이
달라져서는 안된다. '에'를 발성할 때 '아'의 발성 때보다 아래턱이 더 옆으로 깊게 벌어지는
느낌을 가지면 편하게 발성이 되며 소리의 음질도 변하지 않는다. 특히 고음역을 노래할 때는
이를 꼭 적용해야 한다.
이
'이' 모음은 입의 크기가 '에' 모음 보다도 작고 혀의 위치가 높은 고모음이며 입술의 모양이
납작해져 평순화된 전설모음에 속한다. '이'는 '에'와 비슷한 성질의 모음이다. 입의 모양이
'에'보다 더욱 옆으로 당겨짐으로 아래턱 '에'보다 좁게 열린다. 혀는 항상 앞쪽에 두어야 한다.
혀의 모양은 약간 둥근 모양을 하고 넓게 펴야 한다. 혀의 양옆이 윗어금니에 가볍게 접촉되는
느낌이며 경구개와 혀의 간격이 에를 발성할 때보다 좁다. 발성시에 주의할 점을 치아를 꽉 다문다거나
입술의 양옆을 너무 길게 잡아당기거나 혀끝으로 아랫니를 밀지 않도록 할 것이다.
만약 이렇게 하면 소리의 울림이 나빠진다.
고음에서 이를 발성할 때는 '에'의 입모양을 생각하여 노래하면 발성하기가 편해지며
소리가 밝게 앞으로 뻥어나온다. '이'나 '에'를 발성할 때 입술을 과도하게 옆으로 늘이는 거보다
입안의 내부의 공간이 넓어지는 것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고음역에서 발성할 때
입가장자리를 심하게 늘이는 것보다 얼굴의 안면근육을 넓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만 턱이 조금 더 떨어지면서 옆으로 벌어지는 느낌을 갖도록 할 것이다.
오
'오' 모음은 '이' 모음에서 혀의 위치가 중모음으로 내려가고 입술의 모양은 원순화되며
연구개쪽을 울리는 후설모음에 속한다. '에'와 '이'가 혀의 앞부분에서 조정되는 모음인
것에 바나하여 '오'나 '우'는 혀의 두시부분에서 인두강을 어는 정도 좁게 하여 조정되는
모음이기 때문에 이를 후설모음이라고 한다, 오모음의 발성은 아와 비슷하다.
즉, 공명강이나 혀의 위치 및 발성 요령 등이 '아'와 비슷하다. '아'의 입모양과 다른 부분은
외관적으로 입술의 모양이 약간 둘출한 듯이 둥글어지며 좌우로부터 약간 조여진다는 점이다.
'오'를 발성할 때 처음부터 입을 심하게 조이지 말고 '아'의 입안의 모양을 생각하여
좌우로부터 입술을 약간 아ㅍ쪽으로 내미는 듯한 기분으로 조이면 된다. 입술을 심하게 조여
내밀거나 너무 오므리는 것 또는 아래턱은 누르면 소리가 어두워지고 뒤로 들어간다.
'오'를 발성할 때 혀끝은 아랫니 뒤쪽에 편안하게 위치하고 아랫니에 닿지는 않는다.
혀가 깊숙이 끌려들어가서 목을 막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우
'우' 모음은 '오' 모음보다 입술의 모양을 좁혀 가장 원순화한 모음으로 혀의 위치가 뒷쪽으로
올라가는 후설모음에 속한다. '우'의 올바른 발성하기가 무척 힘든 모음이다. '우'를 발성할 때는
오의 입모양을 유지하면서 아래턱을 약간 좁게 열면서 입술을 좀더 오므리면 우를 벌성할 수 있다.
우모음도 오모음처럼 입술을 많이 오므려야 하는 편이므로 소리가 어두위지거나 뒤로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다섯 개의 모음이 제각기 다른 입모양과 발음의 위치를 갖고 있으나 어떤 모음을 발음하더라도
동질의 음을 내야 하며 이때 선율의 흐름이 아름다워지는 것이다.
모음의 발성은 진주목걸이와 같다. 모음은 진주알처럼 영롱하게 빛나야 하며 그 진주알들은
하나의 실에 가지런히 꿰어질 때 비로소 진주목걸이의 가치를 발휘하는 것처럼 말이다.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학부 교수 김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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