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성 연습 1부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지금까지 고음역때문에 고민이셨던 분들의 답변을 참 많이 달아왔습니다.
거의 98% 가 고음역에 대한 고민이셨고, 약 1~2% 가 가성에 대한 고민이었을뿐...
제가 본 지식인 질문중에서는 저음에 관한 고민을 거의 본적이 없었답니다.
그래서 늘 고음이 고민이신 분들에게 저음부터 준비하라는 메세지를 강하게 강조 하곤 했답니다.
그러면서 저음의 필요성과 저음이 잘 되어야 하는 이유를 여러가지 설명을 해두곤 했지만
오늘 몇가지 질문을 보면서 저음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끼고 연습을 하시려는 분 을 보니
상당히 반갑게 느껴지네요 ^^
보컬에디트 운영자 김광호 입니다.
제가 알고있는한 최대한의 지식을 나눠드리고 그 지식이 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흉성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흉성을 보통 허스키 하고 거친 음성을 흉성이라고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았답니다. 흉성은 거친음성이 아닌 저음역의 공명점이 흉강. 즉 가슴에서 공명이 되는 소리를 얘기한답니다.
흉강에서의 공명은 의학적으로 는 밝혀진 바가 없으므로 비인정 하지만
성악계에서는 흉강에서의 공명을 대부분 인정하는 상태랍니다.
따라서 구체적이지 않더라도 저음역은 이렇다 고 흉성을 이해하는 것은 받아드리는 사람의 몫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구체적인 답변
지금 질문 내용을 살펴보면 고음역에서는 흉부압도 잘 잡히고 있는데도 저음에서는 그렇지
못함에 답답함이 많으시다구요 ^^
저음역은 고음과 달리 호흡과 소리의 통로 인 기도 [ air duct, 氣道 ] 가 상당히 넓게 된답니다.
목 은 악기와 마찬가지로 저음역은 굵은 소리를 만들기 위해서 공명강도 흉강으로 넓은 곳에
집중이 된다하고 그리고 소리의 파장이 굵어야되므로 기도 도 넓어지며, 그리 하여 호흡이 나오는
통로가 동시에 넓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호흡과 소리의 통로가 넓어지다 보니까 흉부에서 호흡의 압력을 높이고 싶어도
가창자의 의지와는 달리 호흡이 금방 세어 나와버리게 되는데요.
이것은 질문하신 분께서 잘못되신것이 아니라.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질문자 님의 몸에 이상이 있는것은 아니랍니다.
● 그렇다면 이대로 살아야 하나?
전혀 아닙니다.
저음역에서도 각각의 구간이 정해져 있는데 어떤 구간에서는 호흡의 압력을 유지 할수있으며
특히 어떤구간이 되면 힘조절이 힘들고 어정쩡한 곳이 생깁니다.
가장 쉽게 고칠수있는 ... 또는 연습할수있는 방법으로 설명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1. 일단 평상시 말할때를 생각하세요.
저음의 연습은 어려운 음악적 용어 보다는 현실에서 되도록 연습할수있는 방법을 생각하는것이 좋습니다.
우선 제목에서 처럼 '평상시 대화 할때를 생각하자!' 입니다.
평상시에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할때, 본인의 배에 손을 가져다 대보세요.
그럼 말하면서 복부전체에 힘이들어가는 것을 느끼고
평상시 대화 시에는 나 자신이 호흡이 부족하다거나, 또는 힘을 줄수없이 공기가 세어나간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생각을 못할 뿐 만 아니라. 부족함 자체를 느끼지 못하고 살아간다는 것이죠.
이상한것은 노래할때의 음정과 말할때의 음정이 같은 음역에 위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래할때 호흡이 세어 나가고 불안정하지만, 말을 할 때는 그렇게 느껴지지 않죠.
일단 첫번째의 요인은 거기 있습니다.
평상시처럼 노래할때의 저음이나 발성시의 저음도 항상 자연스러워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노래할때는 인위적인 소리 또는 발성을 내어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부드러운 호흡과 목소리를 내려한다거나,
또는 저음에서의 거칠고 힘있는 음성을 내려할때를 보면
호흡이 예전과 틀리게 많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 상태에서 바이브레이션이나 또는 페이드 아웃 (소리를 점점 작게 하는 일) 을 하게 되면
호흡은 대폭 감소하는 현상이 나오게 된답니다.
따라서 노래를 할때는 가장 말할때와 비슷하게 또는 같게 아주 자연스러운 저음이 필요하며,
그렇게 해서 나오는 호흡과 공명을 잘 이용해서 노래를 해주셔야합니다.
+ 연습
책을 많이 읽어보세요.
평상시 말할때와 가장 흡사하게 연습할수이는 방법은
책을 읽는 것입니다.
책 을 읽게 되면 호흡연습과 발성연습을 함께 병행할수있으며, 발음 또한 고르게 교정하는
1석 3조의 효과를 누릴수있습니다.
책을 읽으시면서 알고계셨던 복식호흡을 함께 이용해서 연습해주시고,
그런 후 에는 발성하신다는 생각보다는 평상시에 말할때보다 약간 큰 목소리로 얘기한다는 생각으로
책을 읽어 연습 해보세요.
그럼 노래할때 어떤힘을 가지고 해야하는지 이해 할수있는 이유를 알수있는 시점이 생기게 될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해서 무조건 100% 완성도 높은 연습을 할수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상당부분 은 연습의 효과를 볼수가있답니다.
책읽기 연습법은 시간나실때 마다 해주셔도 좋은 연습이오니 열심히 해주시구요,
음악 서적으로 읽어주게되면 음악적지식 까지 얻는 효과가 생겨나겠죠 ^^
2. 흉성에서의 장음 연습
책읽기를 통해 자연스러운 발성을 하고 난뒤에,
아! 이제 되겠다!! 생각해서 노래를 해보면 아마 이전과 많이 틀리지 않은 변함없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유는 책읽을때의 자연스러움을 노래에 직접적으로 묘사 할수있는 토대의 연습이 없었던 이유 랍니다.
그렇다면 장음 연습이란? 어떤 것 일까요?
장음 연습은 한가지 특정 음정을 변화 없이 길게 내어 주는 연습을 말합니다.
1) 책읽기 를 했을때, 한 호흡으로 하나의 문장을 길게 읽었던것을 생각하고
2) 그 시간 만큼 장음을 연습할때도 같은 시간 을 유지 해서 발성합니다.
3) 음정은 그냥 평소 말할때의 음역 높이 정도로 편안한 상태의 음정을 유지하시고,
4) 음정이 시작할때 볼륨이 예를 들어서 50 이었다면 중간도 50 끝날때도 50 으로 변화가 없어야 합니다.
5) 음정 유지시에는 중간에 음정의 굴곡이 전혀 없이 하나의 음정이 길게 이어지듯 하셔야하며,
6) 호흡 또한 일정량으로 나와야 하고.
7) 처음 시작했을때의 흉부압과 복부의 탄력도 처음과 동일하게 유지시키되
호흡이 소진될 시에는 복부에 탄력을 유지한 상태에서 흉부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점차적으로
복부 수축이 되어야 하고... 이때 호흡이 빠지면서 생기는 음정변화가 전혀 없도록 흉부 압력도
유지 시켜야 합니다.
8) 호흡이 100% 다 빠지지 않게 발성하시고, 어느정도 호흡이 다 소진되서 소리가 나오지 않을것 같다 싶으면
소리를 페이드 아웃 시키지마시고, 단칼에 소리를 자르신후에 다시 호흡을 마시고 원상복귀 하세요.
위 의 방법을 통해서 연습해야할 발음 몇가지 를 드리면
1) 아, 야, 이, 으, 에, 오
2) 라, 랴, 리, 르, 레, 로
3) 하, 햐, 히, 흐, 헤, 호
4) 사, 샤, 시, 스, 세, 소
5) 바, 뱌, 비, 브, 베, 보,
간단히 저정도 의 발음을 연습하시고
음정의 길이를 체크하시기 위해서 초시계(타임워치) 등... 을 준비한 후에
각각의 발음 마다 몇초씩 증가 또는 감소 하는지 체크 를 하루하루 해주시면 더욱 좋겠죠.
그럼 위의 발음으로 어느 정도 음역까지 해야할까요?
1) A3 ~ C4 (가온 도 밑의 라 부터 가온도 까지)
2) C4 ~ E4 (가온 도 부터 미 까지)
3) E4 ~ G4 (미 부터 솔까지)
위의 음역은 반음씩 진행하셔서 연습해주세요.
예를 들자면
A3 다음은 A#3 다음은 B#3 다음은 C4 이렇게 반음씩 진행 하셔야 합니다.
그림을 예로 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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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랫쪽의 건반인 A3 부터 반음씩 진행하셔서 연습해주셔야 합니다.
3. 잊지말아야할 소리의 중심
여기서 중요한 점은
1) 소리를 내실때는 늘 말씀드리지만 평소 말하듯 자연스례 소리를 내시고,
2) 성대의 위치는 무리하지 않게(힘이들어가지 않는 범위에서) 아래 로 내려서 연습하시며,
3) 고개 는 정면 보다는 아랫쪽을 주시 하세요 (약 30Cm 앞쪽의 땅바닥을 보신다 생각하세요)
4) 기도 는 넓게 해주셔서 호흡의 흐름과 소리의 흐름(기류) 가 원활히 지나갈수있도록 해주시고,
5) 아주 저음의 경우 뱃고동 소리 나 성악가의 굵은 음성을 흉내 내신다 생각하셔서
가슴쪽과 구강 쪽에서 공명(진동) 이 되는것을 느껴주시면 좋습니다.
6) 그리고 소리가 귀에 쩌렁쩌렁 들리는공명 보다는 소리 전체가 둥글고 굵으며, 알차게 나오듯 해주시고,
7) 어깨와 가슴, 턱에는 절대 힘이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꼭 신경 쓰시면서 하세요)
위 의 방식대로 한음계씩 천천히 끈기를 갖고 연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런후 연습을 거듭하고 나서 어느정도의 저음역 기량이 올라간다 싶으시면
책읽기 연습부터 새로 시작하셔야하는데요.
이전에 책읽기를 기반으로 해서 이번에는
소리를내실때, 약간 다른 사람에게 큰소리로 어필 하거나 꾸중 또는 화를 낼때
약간 큰소리로 어필하겠죠?
책을 읽으실때 약간 높은 어조 로 읽기 연습을 해주시고,
장음 연습을 하실때는 같은 음역에서 연습을 하는것은 맞지만
1번 연습 은 평소 말할때 볼륨이 50 이라면
1) 첫번째 연습시 볼륨 = 30
2) 두번째 연습시 볼륨 = 60
3) 세번째 연습시 볼륨 = 80
4) 네번째 연습시 볼륨 = 120
이런식으로 점차적으로 볼륨을 높이면서 연습해주세요.
그런데 언제까지 볼륨만 높이냐구요? ^^
무작정 많이 높일수는 없으므로 소리가 파열되지 않는 범위까지만 높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때도 마찬가지로 복식호흡을 하고 계시는것을 꼭 인지 하시고,
어깨나 다른곳에 힘이 안들어가게 항상 확인 !! 또 확인 하세요.
그리고 3. 잊지말아야할 소리의 중심 을 절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두번째 연습. 그때는 저음에서의 발성연습이 보다 진보된 상태의 1.3.5 또는
1.2.3.4.5.4.3.2.1 발성 등... 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게 무슨 발성이지? 하고 궁금하시죠?)
ㅎㅎㅎ 궁금하시면 일단 위의 발성연습 먼저 열심히 연습하신뒤에 뵙겠습니다.
멋진 목소리 만드세요!! 화이팅!!
저는 네이버 지식인의 예체능/음악 계열의 디렉토리 에디터 이자.
보컬에디트 운영자 김광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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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을 제작 하는 사람이나... 노래를 부르는 사람...그리고 연주를 하는 사람... 모두 사람이고...
가족이 있답니다....
음원을 불법 다운로드 하거나 영화를 불법 다운로드 하는일은... 당신에게 아름다운 소리를 전해주는
그런 이들과 가족들을 모두 불행하게 만들수있답니다.
영화 한편... 노래 한곡을 위해 혼신을 담고 몇달,...혹은 몇년...동안 잠을 설치면서 작업한 아름다운 작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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