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음역과 저음역의 원리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 공명과 발성의 발생.
복식호흡을 제데로 연습하고 계신가요?
그럼 다음으로 알아야할것이 왜 저음은 흉성이고
왜 고음은 두성일까요? 의 이유가 궁금하실것입니다.
그럼 설명에 앞서 먼저 아셔야할것이
소리. 즉 발성을 할때 진행과정을 알아야하죠.
--------------------------------------------------------------------------------
1. 호흡 (복식호흡)
2. 성대의 진동파장 으로 인한 소리의 발생
3. 공명
--------------------------------------------------------------------------------
위와같이 진행방식은 저렇습니다.
음역의 원리
보통 잘못된 설명으로는 고음을 올리기 위해서는
목이 얇아져야한다. 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당연히 틀린 설명입니다.
물론 이론상으론 피리(리코더) 나 피콜로 또는 플릇 과 같은 악기만 생각해봐도
얇을수록 고음으로 가는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생각해주셔야합니다.
피리, 플릇. 피콜로 등...
이 모든 악기에도 베이스 와 소프라노가 정해져있다는것이고
그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악기에 있는 구멍을 하나하나 눌러주면서
서서히 고음으로 또는 저음으로 내려가야한다는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함께 봐주시기 바랍니다.
* 위 그림은 특정음정을 지칭하는것이 아니라. 예를 들자면 저런형식으로
고음역이나 저음역의 방식이 그렇다는것을 보는것입니다.
절대 리코더의 음정과는 무관하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1. 저음역
지금까지 흉성(가슴소리) 이 저음역에서 나오는 소리라고 얘길했습니다.
물론 저음 뿐 아니라 진성역을 다시말해 흉성역이라고도 합니다만
엄격히 따져서 저음역의 음성을 흉성이라 합니다.
그림에서 보는것과 같이 소리가 발생되는 지점에서 멀어질수록 저음역입니다.
그래서 저음역 발성시에는 공명강을 아랫쪽에 두고 소리를 낼수록 풍부하고
좋은 소리가 난다는것이었습니다.
다시말해서 저음역에서는 비성을 내면 잠깐잠깐 내주는 기교법이나 창법 에서는 어울릴수있겠지만
모든 저음구간을 비성을 내서 소리를 낸다면 코맹맹이 소리나 또는 답답하고 막힌 소리로
들리게됩니다.
이유는 저음에서 내줘야할 음역과 공명강의 위치가 틀리므로 서로 융화되지못하기 때문에
어울리지않는 소리가 나는것입니다.
그래서 저음역을 연습하실때는 가슴쪽으로 공명을 둘수있도록 해주고
턱을 성대에 가까워지도록 숙여주고 [아] 를 발음하더라도 입모양은 더욱넓어질수있는
[어] 모양으로 발성을 하라고 했던 이유입니다.
턱이 성대에 가까워져야하는 이유는 소리의 통로(공간폭) 를 넓게 만들어주는 원리이며
굵은 소리일수록 파장은 넓고 진동이 느리고 굵기 때문에 이를 더욱 안정감있게
낼수있는 원리를 만들어주는것입니다.
2. 고음역
서두에 잘못된 설명이라 드렸던것 생각나시나요?
목을 얇게 하면 고음으로 올라갈수있다는것이 잘못된거라 말씀드렸습니다.
그 설명을 드릴께요.
기류전환을 생각해주세요.
기류전환을 하라고 했던 이유는
구강에서 머물던 소리와 호흡을 비강으로 바꿔주라는 의미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따라서 소리의 통로가 얇아지긴 하는것이 맞습니다만
목이 얇아지는것이 아니라. 비강으로 올라가주는 구역이 얇은것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목구멍 보다는 코쪽으로 진입하는 통로가 얇은것으로 생각해주시면 될것입니다.
물론 소리가 직접적으로 코쪽으로 100% 나오는것은 아닙니다만
여기서 더 설명을 드릴것은 공명강이 얇아진다(좁아짐) 는것입니다.
흉강(가슴) 에서 내던 저음역의 소리가
두강(머리) 로 오르면서 공명강의 넓이가 좁아지죠.
특히 전두동 과 같은경우는 공명점을 잡으려해도 상당히 잡기 애매할 정도로 좁은 공간입니다.
따라서 리코더를 보시면서 생각하면
소리가 발생되는 지점과 고음을 내기위해 눌러줘야할 구멍이 아주 가깝죠?
가깝다는 얘기는 서로의 폭이 가까워졌다. 즉. 좁아졌다는 얘깁니다.
다시말해서 고음으로 오르기위해서는
목을 조여서 얇게 만들어 고음을 올리는것이 아니라.
구강에서 비강으로 점차 좁은쪽으로 올라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기류의 전환이라는것이죠.
--------------------------------------------------------------------------------
부가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저 위의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코스로 복식호흡이 안되서는
절대 안됩니다. 이유는 복식호흡 설명을 보셔도 아실것이고, 흉부압 설명의 1,2,3,4편을 읽으시면 아실것입니다.
출처-보컬에디트(http://www.vocal.or.kr)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421&page=35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는 학원이 아닌 수많은
소속사와 연결된 가수지망에 특화되있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여러분들의 수많은 키워드로 검색하시어 방문하시고 꿈을 이뤄나갑니다.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 보컬(싱어)교육은 무료로 실시됩니다.
(수많은 가수지망생의 방문 키워드내역입니다.)
부천실용음악학원 추천,서울쪽 실용음악학원 추천,보컬학원추천,보컬무료로 가르쳐주는곳
가수연습생가능한곳,인천실용음악학원추천,부천보컬학원추천,인천보컬학원추천
서울보컬학원추천,노래잘가르치는곳추천,실용음악과입시추천,서울예전입시추천,서울예전실용음악과추천
실용음악과정시추천,실용음악대학추천,보컬강의추천,보컬강의잘하는곳추천,보컬무료강의추천
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보컬레슨추천,보컬강좌추천,노래레슨추천,노래강좌추천
노래강의추천,보컬강의추천,실용음악추천,밴드추천,가수레슨추천,가수강의추천,가수되는법추천
보컬트레이닝추천,오디션정보추천,가수오디션추천,공개오디션정보추천,기획사오디션추천,발성자료추천
발성자료추천,발성레슨추천,바이브레이션잘하는법추천,진성잘쓰는법추천,가성잘쓰는법추천,두성잘쓰는법추천
두성잘내는법추천,음역대추천,음역대올리는법추천,음역대높이기추천,음높이올리는법추천,음역대늘리는방법추천
호흡법추천,호흡법잘하는방법추천,복식호흡추천,복식호흡잘하는방법추천,노래부를때호흡잘하는법추천
무료레슨추천,보컬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강좌추천,싱어송라이터되는법추천
싱어송라이터잘가르쳐주는곳추천,1:1무료레슨추천,1:1보컬무료레슨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가르쳐주는곳추천
1:1싱어송라이터추천,1:1싱어송라이터가르쳐주는곳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
1:1가수지망생레슨추천,흑인창법추천,흑인창법잘가르쳐주는곳추천,락발성잘가르쳐주는곳추천
대중가요가르쳐주는곳추천,가수지망생노래레슨추천,가수지망생많은곳추천,가수가되는법추천
발성잘하는법추천,샤우팅하는법추천,샤우팅잘하는방법추천,쉬즈곤올리는법추천,고음올리는방법추천,고음가르쳐주는곳추천
고음잘올리는학원추천,노래를못부르는데가수가될수있을까요,가수오디션붙는법추천,노래부를때떨지않는법
노래녹음잘하는곳추천,mr제작잘하는곳추천,보이스레코딩잘하는곳추천,보컬조율잘하는곳추천,노래잘부르게하는곳추천
오디션붙는법추천,고등학생추천실용음악학원추천,소속사연결학원추천,소속사연결보컬학원추천,소속사연결가수지망학원추천
서울에서가까운실용음악학원추천,서울에서가까운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실용음악학원추천
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방법추천,음치교정추천,음치교정잘하는곳추천
박치교정잘하는곳추천,보컬트레이너교육추천,보컬트레이너가되는법추천,보컬트레이너되는법추천
건반에 맞춰 반복하는 보컬(싱어)의 교육이 아닌 발성법을 전수하며,
가수의 꿈을 이룰 수 있게 책임교육을 실시합니다.
여러분들의 꿈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