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이민우님이 올려주신 성악발성과 가창기법 1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돌곰별곰TV 2016. 9. 25. 22:56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이민우님이 올려주신 성악발성과 가창기법 1

 

이 글은 성악을 배우는 모든 이들과 성악을 연구하는 성악인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쓴다 . 이 글은 성악을 연구하면서 수많은 시행 착오와 절망, 희망을 가지고 밤잠을 설치며 지냈던 시간들이 너무도 소중하기에 이러한 시간들 동안 고민하며 성악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현실화내지는 현재화하려는 노력의 산물이기도 하다. 나의 자녀에게 물려줄 마음으로 거짓없이 그리고 기존의 성악교본에서 다루었던 개념화된 정의들을 실제의 가창공부에 도움이 될 만한 가상의 상황을 전제하여 성악이론에 보다 쉽게 접근하게 하려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이 글을 공부한 이들이 이론만 있고 실제는 약하거나 실제는 약하고 이론의 그럴 듯한 개념만을 가지고 성악활동을 하지 않고 성악의 체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진술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본 서는 글로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들은 가능한 그림으로서 진술하기로 하였다. 또한 가상의 상황 설정도 그림으로 곁들여 설명하였다. 가령 인체의 구조와 성악 메카니즘을 설명하고자 할 때 실체의 구강 구조와 활용은 성악적인 구강구조의 설정과 활용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의 구강구조 그림만으로는 성악이론을 설명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러한 경우 성악적인 구강구조와 활용등은 그림에 곁들여 표현하거나 설명을 덧붙여 독자들로 하여금 이해하기 쉽게 진술하기로 하였다.



또한 다른 성악 이론서를 모방하지 않기 위하여 독자적인 개요를 가지고 성악적인 개념 또한 나름대로 정의하고 설명하기로 했다. 왜냐하면 성악공부는 성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개념들에 대하여 교사와 피교육자가 어떠한 성악 내지는 음악개념에 대하여 동일한 개념정의를 가지지 않으면 소기의 공동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거나 성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성악이론에 대하여 교사와 학생간에 동일한 공감대를 형성하게 될 때 비로소 목표한 성악적인 테크닉을 표출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 다루는 성악적인 개념들은 다른 성악적인 이론서나 성악 교사들이 다루지 않는 개념들이 있을 수 있다. 이점에 있어서 독자여러분은 다소 당황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왜 새로운 개념과 용어를 만들어야 하는가에 대하여......



그 이유는 간단하다. 성악이라는 것을 한마디로 정의 하기가 곤란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필자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해서 개념화하고 적절한 용어로서 정의할 수밖에 없었다.



성악은 철저하게 개별화하여 공부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각자의 음성과 가창 습관이 다르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점에 있어서 고민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다. 개별화되고 특성화된 성악의 지도방법 때문에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필자자신이 더욱 곤경에 빠지기도 하였다. 성악은 분명 철저한 "Case by case"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필자는 성악의 "일반적인 원칙"을 찾는 것이 관심이며 노력이다. 그것은 특정인만이 성악을 할 수 있다는 개념을 벗어 버리고 누구라도 일반적인 원칙에 의하여 성악적인 가창으로 노래할 수 있다는 전제에 근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은 "성악의 일반적인 원칙"에 대하여 기술할 것이다. 또한 일반적인 것 외에 성악적인 테크닉을 익히는데 필요한 개념의 정의와 상황설정방법, 연구하는 방법등을 다룰 것이다.



서두에 언급하였거니와 이 글은 나의 사랑하는 딸의 성악지도를 대비함과 아들의 성악음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출발한다. 작은 음악인으로서 한 생애동안 연구하고 헌신하였던 성악발성법에 관하여 기술하는 것이다. 본인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설명을 달지 않을 것이다. 진솔하게 본인이 경험하고 표현가능했던 부분들만을 다룰 것을 약속한다.



따라서 본 서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은 이 글을 읽고 미진한 부분들을 이해하고 마스터할 성악의 후학들의 몫으로 남겨두고자 한다.



성악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아름다운 음성으로서, 가장 아름답게 표현하는 가창예술임을 성악을 연구하는 이들과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이 깨닫게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개념정의의 필요성





성악지도는 교사와 학생간의 성악용어에 대한 개념을 통일해야만 한다. 유능한 성악교사가 아무리 좋은 발성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해도 학습자가 교사와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다면 학생은 교사와 다른 소리에 가치를 부여하게 되고 따라서 다른 소리를 내고 있게 된다.

성악지도는 우선 교사와 학습자간에 성악용어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제부터 설명하는 성악이론은 성악이론을 이해하고 그것을 체득하고 표현하는데 필요한 것에 대한 용어을 제시하고 정의한 것이다 새로운 용어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바란다.









성악의 정의





성악이란 음성으로서 표현하는 음악예술이다. 덧붙이자면 성악은 가장 아름다운 발성으로 가장 아름답게 노래하는 행위를 말한다.



성악의 목적







아름다운 음성의 보존에 있다.

아름다운 음성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성악적인 테크닉을 알지 않으면 안된다. 젊고 패기있는 음성을 오랜동안 보존하기 위해서는 성악의 원리와 표현기법을 이해하여야 한다.

음성은 나이와 관련이 있다. 영,유아기의 음성기과 소년,소녀시절의 음성기, 청년기의 음성기, 장년기의 음성기, 노년기의 음성기가 다르다. 즉 나이가 들수록 음성이 쇠퇴하거나 노화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음성을 꾸준히 사용하는 사람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의 차이는 성인이 되면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음성을 아끼고 잘 간수한 사람의 목소리는 맑고 밝은 반면 음성을 함부로 쓴 사람의 경우는 나이보다 일찍 허스키 보이스가 되는 경향이 있다.



창의적이고 지적인 능력을 배양, 자신감을 형성하는데 있다.

성악은 시간적인 예술이다. 시간이 흐르는 동안 음악은 연주되고 시간의 공안안에 지어지는 보이지 않는 조각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 비유될 수 있다. 필자는 종종 성악예술을 발레나 무용에 비유하곤 한다. 그 이유는 발레나 무용이 선의 아름다움을 좀더 아름답게, 혹은 우아하게 표현하려는데서 성악음악의 아름다움과 흡사한 점을 갖는다. 이것은 음악의 선율이 흐르는 동안, 성악의 선율을 표현하는 동안 한점에서 또 다른 한점으로의 이동에 있어서 순간의 극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것이 성악 예술이며 전반적으로 한 악곡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노래 속에 담겨진 미적인 요소들을 가창 즉, 목소리를 통해서 표현해가는 과정이 성악활동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창을 하되 미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과정은 곧 예술활동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는 창의적이고 지적인 활동을 영위할 수 있으며 통찰력과 적응력을 기를 수 있으며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음악활동을 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아름다운 음성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음성은 신이 주신 아름다운 선물이다. 모든 악기는 노래 할수 있다. 그러나 악기의 선율에 스스로 자신의 목소리를 섞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악기는 오직 사람의 음성밖에 없다. 사람의 음성은 본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성장하면서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아름다움을 잃게 되어간다.

성악활동은 인간의 목소리를 본래의 아름다운 원형을 보존하며, 더욱 발전시키고자하는 것으로 볼수 있다. 성악교육을 통해서 새로운 발성을 배운다는 것, 새로운 이론을 습득한다는 것은 곧 자신의 속에 감추어저 있는 잠재된 아름다움 혹은 능력을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성악을 배울 수 있는 소질과 대상







누구든지 배울 수 있다(신체 조건과 소질)

신체적 조건이 타고나는 것으로 일단락 지어서는 곤란하다. 타고난 달란트가 어디까지 인지를 선을 그을 수 없다. 아무리 타고난다해도 타고난 달란트를 개발하지 않는 것은 전혀 무의미하다.

따라서 성악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말할 수 있는 모든 이들은 성악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중에 특히 성악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음악을 통해서 표현하려는 자가 성악의 일정한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적극적인 열성과 사고방법은 대단히 중요한 열쇠

성악은 성악을 배우려는 학습자의 노력과 열성에 따라, 또는 성악을 배워가는 연구방법, 혹은 학습방법이 어떠한가에 따라 성악의 테크닉들을 익혀는데 차이가 있다.

새로운 이론들을 적용하기를 거부하고, 성악지도교사를 신임하지 않는 학습자라면 그의 선입견이 이미 성악에의 접근을 통제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열성과 사고방법은 대단히 중요한 열쇠가 된다.

재능이란 엄격한 훈련에 견디어 낼수 있는 마음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미우라 아야꼬 저"후회없는 삶을 위하여"중에서)











음성조절기관의 설정





충분히 열린 목으로 노래한다.



후두를 힘으로 내려 눌러서 발성하는 것은 성대를 혹사시키는 발성으로 성대를 쉽게 피로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연구개를 들고 노래한다.





소리의 본질

소리의 핵심을 말합니다 소리는 전선과도 비유할 수 있습니다. 전선의 겉 부분을 싸고 있는 것은 "공명"에 비유되고 전선의 내부에 있는 구리선은 소리의 본질 즉 "소리의 핵심"이라고 한다. 필자은 이 소리의 본질을 "소리의 씨알"이라고 표현한다.





흐밍 속에 소리의 본질이 있다.(흠밍을 이해하여야 한다)



호루라기의 핵심을 기억하라

호루라기의 안에 들어 있는 작은 코르크 공을 연상해 보자 이 알맹이가 없는 호루라기는 소리 속에 핵심을 만들어 내지 못하기 때문에 "휙"하는 공기의 회절된 소리만을 내게 된다. 그러나 알맹이가 취구를 통해 호루라기 안으로 들어가서 알맹이를 히전시키면서 알맹이가 호루라기의 내벽을 두드리므로 마치 콩이 뜨거운 후라이 팬 위에서 토도독 뛰는 소리 같은 소리를 호루라기 소리에 생성시켜 주게 되는데 이것을 호루라기 소리라고 함과 같다.

또 한가지 예로서 피아노의 최저음을 쳐서 소리내면 소리 속에 구르는 소리를 누구나 잘 들을 수 있다 이 콩이 뛰듯 소리 속에 구르는 소리를 소리의 본질이라고 정의한다.

이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훈련이 된 가창학습자는 사람의 목소리 중에도 이와 같은 소리의 핵심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것을 가성(歌聲)의 본질이며, 공명되기 전의 음성의 씨알이라고 정의 하였다.



소리의 본질을 이해해야 호흡을 이해한다.

소리의 본질의 이해하여야 호흡을 관리할 수 있다. 이 소리를 모르면 음성중에 기식음이 많아지기 때문에 예비된 호흡을 소리로 바꾸지 못하고 호흡이 낭비되고 만다.



비강의 울림을 이해하여야 한다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39&page=130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는 학원이 아닌 수많은

소속사와 연결된 가수지망에 특화되있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여러분들의 수많은 키워드로 검색하시어 방문하시고 꿈을 이뤄나갑니다.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 보컬(싱어)교육은 무료로 실시됩니다.

 

(수많은 가수지망생의 방문 키워드내역입니다.)

부천실용음악학원 추천,서울쪽 실용음악학원 추천,보컬학원추천,보컬무료로 가르쳐주는곳

가수연습생가능한곳,인천실용음악학원추천,부천보컬학원추천,인천보컬학원추천

서울보컬학원추천,노래잘가르치는곳추천,실용음악과입시추천,서울예전입시추천,서울예전실용음악과추천

실용음악과정시추천,실용음악대학추천,보컬강의추천,보컬강의잘하는곳추천,보컬무료강의추천

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보컬레슨추천,보컬강좌추천,노래레슨추천,노래강좌추천

노래강의추천,보컬강의추천,실용음악추천,밴드추천,가수레슨추천,가수강의추천,가수되는법추천

보컬트레이닝추천,오디션정보추천,가수오디션추천,공개오디션정보추천,기획사오디션추천,발성자료추천

발성자료추천,발성레슨추천,바이브레이션잘하는법추천,진성잘쓰는법추천,가성잘쓰는법추천,두성잘쓰는법추천

두성잘내는법추천,음역대추천,음역대올리는법추천,음역대높이기추천,음높이올리는법추천,음역대늘리는방법추천

호흡법추천,호흡법잘하는방법추천,복식호흡추천,복식호흡잘하는방법추천,노래부를때호흡잘하는법추천

무료레슨추천,보컬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강좌추천,싱어송라이터되는법추천

싱어송라이터잘가르쳐주는곳추천,1:1무료레슨추천,1:1보컬무료레슨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가르쳐주는곳추천

1:1싱어송라이터추천,1:1싱어송라이터가르쳐주는곳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

1:1가수지망생레슨추천,흑인창법추천,흑인창법잘가르쳐주는곳추천,락발성잘가르쳐주는곳추천

대중가요가르쳐주는곳추천,가수지망생노래레슨추천,가수지망생많은곳추천,가수가되는법추천

발성잘하는법추천,샤우팅하는법추천,샤우팅잘하는방법추천,쉬즈곤올리는법추천,고음올리는방법추천,고음가르쳐주는곳추천

고음잘올리는학원추천,노래를못부르는데가수가될수있을까요,가수오디션붙는법추천,노래부를때떨지않는법

노래녹음잘하는곳추천,mr제작잘하는곳추천,보이스레코딩잘하는곳추천,보컬조율잘하는곳추천,노래잘부르게하는곳추천

오디션붙는법추천,고등학생추천실용음악학원추천,소속사연결학원추천,소속사연결보컬학원추천,소속사연결가수지망학원추천
서울에서가까운실용음악학원추천,서울에서가까운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실용음악학원추천

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방법추천,음치교정추천,음치교정잘하는곳추천

박치교정잘하는곳추천,보컬트레이너교육추천,보컬트레이너가되는법추천,보컬트레이너되는법추천

 

건반에 맞춰 반복하는 보컬(싱어)의 교육이 아닌 발성법을 전수하며,

가수의 꿈을 이룰 수 있게 책임교육을 실시합니다.

여러분들의 꿈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