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란 무엇인가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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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란 무엇인가
# 노래란 과연 무엇인가 !...
사람들은 왜 노래를 부르려 할까 ?...
그럼 어떻게 해야 노래를 잘할수 있을까 ?..
모든 사람들은 이렇게들 묻고 답하기를 반복한다...
만일 기타나 드럼,건반.... etc.
하여간 눈으로 보이는 곳의 잘못을 고치는 것은 몸안쪽의 기관을 움직여 무언가를 할려고 하는것보다 쉬울것이다..
그렇다면 소리(즉 노래) 란 몸안의 여러조직을 이용하여 소리를 만들어낸다. 그래서 어려우리라....
그렇다면 소리란 무엇인가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나눠야 할것이다..
소리란? 우리가 음악이라는것 그리고 노래란것은 고대부터 많은 관심의 대상이였다.
하지만 음악을 하는사람들이 재인이니 광대니 하며 냉대를 받아왔기 때문에 대중의 전체적인 연구가 너무도 미미했다.
즉 소수의 연구가들 그리고 가족의 대물림이나 그런것으로 그냥 그냥 연명을 해왔다.
그에비해 성악이나 판소리등은 그래도 역사가 깊고 오랬동안 사람들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왔다.
어쩌면 지금도 진행형일지도 모른다..
그런것에 비해 현재의 가장 활발한 음악형태는(즉 대중음악:락.팝.가요.째즈...)이런것들인데 이런 장르들은 역사가 너무도 짧다.
즉 100년정도 안팍이다.
성악이나 판소리에 비해 정말 너무나도 짧은 세월이다.
그러다보니 우리가 지금하고 있는 음악도 이런 성악이나 아니면 판소리의 영향(우리나라의 경우)을 많이 받았다는것은 누구도 부인을 하지 않을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것은 앞서말한 대중음악은 성악이나 판소리와는 많이 다르다는것이다.
약간의 발성의 응용은 있을수 있어도 성악의 발성으로 락이나 다른 대중음악을 말하기란 어렵고 또한 그럴수도 없다는것을 여러분들은 알고있다.
그리고 우리가 하는 락이라는 장르는 또 어떻게 이해를 해야하는가?
그것은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그런 발성과 같은점도 물론 있지만 많이 다르다는것을 인지시키고 싶다..
어찌보면 다른세상을 보게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두려워 하지는 말도록 부탁을 하고 싶다.
여러분들이 다 아는사실을 본인이 더욱 정리를 하고 조금더 살을 붙였을 뿐이다.
그럼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약간의 설명과 해답을 풀어놓겠다.
그럼 가장 먼저 사람의 기관중에서 우리가 노래를 하는데 과연 무슨 기관을 이용해서 노래를 할까?
그 해답은 성대. 턱. 혀. 입술 즉, 4가지이다.
만일 그 4가지중에서 하나라도 부조화를 이루면서 올바른 소리를 낸다는것은 정말 어렵고 생각해서도 안되는 문제이다. 그럼 그 4가지는 어떠한 역활을할까?
(1)성대와 턱은 소리를 잡는곳이다(음을 잡는데 결정적인 역활을 한다)..
만일 음이 잘잡히지 않는다면 턱과 성대의 조화가 맞지 않거나 그들(?)의 움직임이 좋지 않기때문이다..
(2)혀와 입술은 발음에 지대한 역활을 한다..
그렇다면 연습방법은 어떠한가?
성대는 보이지 않는곳에서 움직이므로 감(느낌)으로 해야하지만
나머지 턱과 입술그리고 혀는 보이는곳에서 움직이므로 연습을 할때에는 꼭 거울을 보면서 연습하는 습관을 기르는것이 좋다..
그렇담 그 4가지의 연습방법과 해서는 안되는 것들....
이런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
1.성대 (voice chords)..
What?
성대란 다른말로 후두라고도 혼용해서 말한다.
목에서 톡튀어나온부분(여자들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이다.
그리고 어차피 후두나 성대나 말의 의미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으므로 본인은 그냥 성대라고 통일 시키는점을 양해하기 바란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이런 말을 사용하게 될것인데 그때에도 그렇게 이해하기 바란다..
어차피 중요한것은 어떻게 사용해 먹는냐는것이다.
그럼 성대의 어떠한 점이 다르면 어떻해서 소리가 다르게 나는지를 설명하겠다.
(A)사람마다 성대의크기와 성대의두께, 길이,
타고난 성대의위치가 서로 다르다.
크기와 두께?
크기와 두께는 대게 타고난 것에 많은 영향을 받지만 오랜동안 연습으로 인하여 커지고 두꺼워지기도 한다.
서양인은 우리 동양인보다는 크기와 두께에서 많은 장점을 타고난다.
즉 서양인들은 타고 날때 크기가 크며 두껍다.
그래서 왠만한 것에도 상처를 입지 않는다.
하지만 동양인들은 성대가 얇고 크기도 작다.
그래서 파워면이나 목의 피로도가 빨리온다.
하지만 장단점도 있다.
성대가 두껍고 크면 락과 같이 파워있은 음악에 적합하고 성대가 얇고 작으면 부드러운소리를 잘낼수 있다..
하지만 우리동양인들이 락을 할려면 성대가 커지고 두꺼워질려고 노력을 해야할것이다.
노력하는 방법은 바로 정확한 발성으로 오랜시일동안 꾸준히 연습하는 방법뿐이다..
쇠는 두두릴수록 단단해진다는 만고의 진리를 상기시켜야할것이다.
성대의 길이는 사람의 목의 길이에따라 다르다.. 목이 길면 성대가 길다...
성대가 길다는것은 여러가지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높은 음을 낼려면 성대가 올라가야 하고 낮은 음을 낼려면 성대가 내려가야 하는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렇다면 성대가 길다면 어떨까? 바로 음폭이 멄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How?
우리 인간은 다들 아는사실이 있다 바로 성대가 모든 악기중에서 가장 뛰어난 악기라는 점에 대해서는 누구도 반문을 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그런 뛰어난 악기를 별로 잘 활용하지 못하는점이 많이 아쉽다.
그리고 인간은 고대로 부터 성대가 많이 퇴화되어있다.
즉 노래를 할려고 해도 어떠한 한장르 밖에 부르지 못하거나 아니면 어떠한 부분의 음밖에 수월히 내지 못하는 것은 누구나 깨닫는 사실이다.
이런 이유를 지켜보면 성대가 잘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이 많다.
성대가 올라가면 고음이 나고 성대가 내려가면 저음이 나온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사실이다.
그런데도 과연 누가 그런 성대를 올리는 연습이나 성대을 내리는 연습을 따로 한단 말인가..
그럼 성대를 어떻게 음직여야 잘 움직이는지를 알아보자. 성대의 움직임은 아주 많은 방법이 존재를 한다.
그중에서 우리 락이나 모든 대중음악에서 성대의 음직임은 "위.. 아래.."의 움직임 밖에 없다...
아니 그것이 가장 좋은 성대의 움직임이라고 생각을 한다. 간혹 다른 움직임을 보이기도 한다.
즉, 성대가 앞 뒤로 움직이거나?(이경우는 소리를 앞으로 미는 사람들에게서 대개 나타나는 현상이다)
아니면,
성대가 목에 힘을 줌으로 인하여 함몰? 되는경우(이경우는 거울을 보면 양 쇠골의 가운데 부분보다 약간 위쪽에 힘줄이 튀어나오면서 성대가 안으로 들어간다) 가 있다.
사람들은 간혹 이런 말을 하곤한다..
"난 이발성이 좋아! 뭐 자기가 부르기 편한 발성이 최고지 뭐!"
그렇다.
그런 말은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다.
하지만 배움에 있어 더욱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렇게 해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더욱 나아지는 방법이 있는데도 벌써부터 그 방법을 부정하고 자기멋대로 부른다면
과연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노래들을 소화해 낼수 있을까?
그것은 아니라고 본다.
그렇다면 성대운동의 방법을 이야기 하겠다.
[성대 훈련 연습방법]
1.아~
( 이 '아' 음은 통산 말할때의 음높이면 가장 적당하다. 즉 자신이 생각할때 자신이 낮은음을 타고 났다면 그냥 낮은부분부터 시작하면 되고 자신이 조금 높다고 생각을 한다면 조금 높은 음부터 시작을 하면 된다. 즉 그냥 '안녕하세요'라고 말을 해보면 자신의 음높이를 알수가 있다.)
아~
( 이 '아'음은 자신이 성대를 밑으로 내려서 낼수 있는 최저음을 내려고 노력을 해야한다.)
만일 잘내려가지 않는다면 억지로라도 내릴려고 해야한다.
만일 음이 나오지 않는다면 음을 낼려고 노력을 하고 그래도 안나오면 그바로 전단계가 자신의 한계저음 이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를 할때 고음보다 더욱 어려운것이 바로 저음이라는 것을 상기하고 최저음의 폭을 넓히려고 노력을 해야할것이다.
그다음 두 개의 발음
<아~ 아~>를
연습해보자.
그리고 연습을 할때에는 절대로 음이 끊김이 없어야한다.
만일 성대가 움직일때 소리에 끊김이 있다면 효과가 반으로 줄어든다.
그리고 계속해서 연습한다면 성대 바이브 레이션은 저절로 하게될것이다...
2.턱 (a jaw)...
턱 또한 중요하다....
턱은 노래를 하는데 어떠한 효염을 발휘하는가?
그리고 소리와는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우선 턱은 짧은것보다는 긴것이 노래하는데 더욱 도움이 된다..
즉 턱이 길고 이빨들이 듬성 듬성 나고 큰사람 그리고,
옆에서 턱을 보면 턱선이 각이 진사람들은 소리에 힘을 집어넣기가 쉽고 파워있는 소리들을 하기에 적합하다.
그리고 턱이 짧고 이빨들이 조밀조밀 나있고 옆에서 보면 턱선이 곡선을 이루는 사람들은 부드러운 노래를 부르기가 수월하다.
즉 턱의 모양새에 따라 자신이 잘부르는 장르가 생긴다고 말해도 된다.
하지만 모든것은 절대적인 것이 없다..
즉 턱은 자신이 발전시키는 방향에 따라 성장하고 퇴화한다.
그러므로 지금 자신의 턱모양새가 평생을 좌우하지는 않으므로 잘 발달시키기를 당부하고 싶다..
그렇담 턱은 어떻게 움직여야하는가....?
턱은 마치 "그네"를 탈때처럼 움직이면 된다...
즉 하회탈을 연상해보자. 머리는 고정되고 턱 만 움직이는 모습을 상상하며..
하지만 여기서 간과를 해서는 안되는 일이있다.
목과 머리는 몸통과 어떠한 일이있어도 일직선이 되어야만한다..
(A). 결국 턱이 들려서는 (즉 위. 하늘쪽. 고개가 뒤로제쳐지면 생기는 현상)안된다는 말과 같과 같다..
(B). 절대 성대와 마찬가기로 앞으로 밀려서도 안된다...
특히 사람들의 본성은 숨이 차거나 음을 올리려고 하면 자연스럽게 턱을 앞으로 밀고 머리는 뒤로 제낀다..
그렇게되면 음을 내기도 어렵거니와 발음을 하는것도 어렵고 호흡도 짧아진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꾸준히 연습하면 오히려 더욱 안정되고 자연스러워진다..
3.혀 (the tongue)...
혀는 발음에 굉장히 민감한 위치를 차지한다..
만일 혀가 짧다면 짭은 소리가 날것이며 길면 긴소리가 나는것은 당연하다.. 혀가 만일 짧다면 빠른노래에 적합하다.
즉 빠르고 다이나믹한 소리를 낼수가 있다.
하지만 정확함에는 고금 약한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풍부한 소리에도 약간 약점을 보인다..
그러므로 혀는 짧은것보다 긴것이 좋다.
혀가 길면 음을 풍부하게 요리할수 있다..
(A) 혀의 운동은 혀를 앞으로 밀듯이 (우리가 아이들과 장난을 칠때 혀를 내밀면서 장난을 치듯이)
연습을 하고 많이 음직이 것도 필요하다..
(B) 혀의 위치는 흔히 입의 밑바닥에 부치고 연습을 하는것이 좋다.
혀가 말려서 뒤로 가는일이 없도록 한다... 혀가 뒤로 말리면 발음하는데 문제가 생긴다...
실례로 TV에 활동을 하는 여성 락씽어인 '리아".
그는 모든 발음을 하는데 혀을 뒤로 하고 노래를 부른다.
지금은 조금 다른 모습을 하지만
여하간.
분명히 말할때는 발음이 어느정도 정확한데 노래를 할때에는 어떠한가 발음이 ... 분명히 부정확하다....
너무 파워를 의식해서 일것이다.
하지만 혀를 뒤로잡아 당겨서 노래를 해야할때도 있다.
다음에 연재를 할 흉성이라는것을 할때에는 필히 혀를 뒤로 잡아당겨서 해야한다..
하지만 그것은 노래를 부를때 약간의 느낌의 변화를 주기위함이지 전적으로 그런 발음으로 노래를 한다면 그것은 잘못된것이다..
4.입술 (a lip)...
입술은 최종적으로 음이 나가는 위치이다.
그러니 가장 중요하다..
어정쩡하게 입술을 놀린다면 무슨 말인지를 모르는 그런 "웅얼웅얼" 거리는 발음이 될것이다...
턱이 움직이는데로 정확하게 입술을 음직여야 한다..
입술의 연습은 거울을 보면서 정확한 발음을 연구하는것이좋다..
만일 "아"라는 발음을 한다면 정확한 '아'의 발음에 대해서 턱과 입을 벌린다.
어떠한 상황의 "아"라는 발음도 같은 턱모양과 입모양이 나오도록 하는것이 제일좋다.
마찬가지로 모든발음은 다 그렇게 해서 머리에 기억해놓는다면 더욱좋다.
어떠한 발음도 자신의 입모양을 생각해서 한다면 절대 발음이 부정확한법은 없다.
하지만 고음에서의 발음은 어느정도 어려움을 느끼게 한다 그것은 부정할수 없는 사실이다...
가장 입술을 절묘하게 사용하는 사람의 예를 들어보자.
(EX) 조용필씨를 보자 ...
그는 정말 입술을 잘움직인다..
입술로서 자신의 컴플렉스를 완벽하게 커버했다.
만일 기회가 있다면 한번 그의 입술을 유심히 처다보면 본인의 말이 무슨 말인지를 알수 있을 것이다.
분명히 아무리 쳐다봐도 잘부를수 없는 그런 조건을 타고 난 그인데 노래를 들어보면 과연 그 사람이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를 의심케 한다.
정말 부럽기도 하고 대단한 사람이라고 밖에 할수가 없다.
[작가의 변]
사람들은 이렇게들 말한다...
동양인은 락을 하기에 부적절한 성대를 가졌다 ???...
서양인은 고기 체질이고 우리는 김치 체질이라서 안된다 ??? ...
우리나라 락은 정말 들어주지못할정도다 ???...
난 이렇게 생각을 한다..
그건 사대적인 사고 발상이라고...
우리의 것은 무조건 나쁘고 외국것은 무조건 좋다?...
이런 사고는
일제시대때 우리의 모든 대다수의 가슴에 뿌리를 내렸다..
일본의 조선 말살정책때문에 말이다...
우리의 음악을 들어보면 외국의 유수한 그룹에 뒤지지 않는 음악도 많다..
절대 그들에게 뒤질것이 전혀 없다..
그럼 락 이란 무엇인가?....
왜 락을 할려고 하는가...
락이야 말로 인간의 희. 노. 애. 락. 을 가장 처절히 표현하는 장르라 생각을 한다
우리의 민족은 대대로 음악을 사랑하는 민족이였고...
풍류를 아는민족이였고..
많은 외침으로 고통을 당해왔다.....
얼마나 락을 하기에 좋은 재질과 필(feel)을 갖추었는가?..
안그런가... 우리의 음악은 우리의 역사와 같이 해왔다..
미국의 음악 역사를 보자 얼마나 되었을까?
우리가 그들에게 뒤질 하등의 이유가 없다..
"단지 우리의 전통 음악이 아니라는 것 밖에".... "
또한 음악으로 세계를 정복할 날을 꿈꾸며.." 처음의 장을 연다.
출처-아마추어 가수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246&page=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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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의 꿈을 이룰 수 있게 책임교육을 실시합니다.
여러분들의 꿈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