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을 표현하는 능력2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곡을 표현하는 능력2
보컬이 노래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부분이 바로 음정과 박자이다.
음악이라는것을 이루는 두개의 가장 큰요소라고도 할수가 있다.
단순히 발성좋고 음치에 박치인사람과 발성은 좋지않아도 음정과 박자는 잘맞추는 사람중 어느사람의 노래가 더 듣기 좋을까? 당연히 후자쪽이다.
그냥 '음악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저것들과 더불어 각자의 표현력에 있어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것이 바로 '음악적분석과 감정'이다. 물론 발성또한 전제된다면 더할나위 없음이다. 뭐가 어쨌건간에 발성이 좋아야 노래하기도 편해지며 표현하기도 편해지기 때문이다.
음악적분석이라는것에는 곡에 대한 해석과 분석, 그리고 음정과 리듬감을 가장 큰 '표현력의 요소'라 칭할수있겠다.
꼭 화성적으로 분석을 하라는것은 아니다. 물론 그렇게 분석해서 노래해보는것과 그렇지않은것의 차이도 크다. 다만 가요에서 주되는 1/3비트와 대부분의 팝에서 주되는 2/4비트의 기본적인 리듬이나 기,승,전,결이라 일컫는 곡의 흐름과 해석은 따라줘야 한다는얘기다.
여기서 바로 절제라는 말이 통용된다. 절제하다가 지르건 계속 절제를 하건 그건 필자가 뭐라할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이세상에 존재하는 어마어마한 양의 노래들은 다 제각각의 개성과 해석을 담고 있다. 그에따라 달라지는것이 바로 '느낌'이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곡을 표현하는 방법'이라는 것은 발성처럼 이것은 이렇게 해서 나온다... 이발성의 원리는 이것이다... 라고 근거와 원리에 관한 '사실'을 들어가며 답을 지을수가 없다.
사람에게 있어 표현력을 좌지우지하는 가장 큰요소가 바로 '경험과 지식'이기 때문이다.
단적인 예로 공연을 많이 뛰어본 사람과 노래방에서만 불러본이들의 차이가 심각하게 크다.
공연을 많이 뛰어본 이들은 그횟수가 늘어날수록 '자신만의 테크닉'이라는것이 생긴다.
어떻게 청자들에게 내 감정과 생각을 표출해야 할것인가! 에 대해서 일반인들보다는 앞서나간다고 봐야하는것이다.
때문에 프로를 지향하는이들이라면 프로필을 쌓기 위해서건 경험을 위해서건간에 반드시 엠알이 아닌 밴드의 반주에 맞춰 공연을 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당연한것일수도 있겠지만..^^
과거보다 많은 수의 실욤음악과가 개설되면서 프로를 지향하는 이들의 '공연의 꿈'을 펼칠수 있는곳이 많아져서 참 다행이 아닐수 없다. 다만 이제는 무작정 공부하기 싫어 노래를 하는 일부 우매한 학생들의 처사가 모든 음악하는이들의 심기를 건드린다는것, 그것이 문제라면 문제일까.
그리고 곡을 분석하는데에 필요한 음악적이론과 지식은 프로를 지향하건 말건, 그래도 대충 수박겉핥기식이라도 익혀두는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이건 자기마음이다. 단순히 즐기고자 함이라면 굳이 머리아프게 손댈 필요도 없을것이며, 실례로 보컬들이 참 들어가기 힘들다는 일부학교에 입학한 실용음악과에 재학생중인 필자의 제자들도, 막상 학교에 들어가선 화성악이나 이론의 공부는 대부분이 다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지말라고 신신당부를 하긴하지만 이미 학교에 들어가 나름의 '독립'을 한녀석들이라 곧이곧대로 말을 들어먹지를 않는다. ^^;
스스로가 깨닫게 될것이다. 곡의 흐름을 파악하는데도 굉장히 좋은 작업이기 때문이다.
언제나 악보를 가까이 해야하는것은 당연한 필수사항이라고 본다.
각자의 감정이나 감수성은 논외로 두겠다. 그건 필자가 어떻게 하라고 권할수 있는부분이아니다. 이부분에선 '우는 표정을 지으며 짜는듯이 노래해라.' '이부분에선 체스트보이스를 약간 섞어서 웅후한 슬픔이 묻어나도록 해라.'등등의 말은 사실상 배우는 이들에겐 별 도움이 되질 못한다.
각곡의 맞는 느낌에 맞는 소리, 그리고 대강의 제스쳐들에 관한 조언은 해줄수 있어도 개인의 '감성'에 다가가는 조언은 되도록이면 삼가를 하고 있다.
있지도 않은 감정을 '억지로 끌어내라'라고 하는것만큼 어리석은 일도없기때문이다.
그건 스스로가 앞으로 인생을 경험하고, 음악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깨우쳐야 진정한 '나의것'이 되는것이다.
남이 억지로 없는감정을 만들어주려하면 '솔직하지 못한 가식적인 노래'가 되어버리고 만다.
물론 참 힘든것이다. 정말 작은부분에서 보자면 노래는 연기라고도 볼수가 있다. 허나 크게 보자면 노래는 연기가 아니다. 솔직하게 표현해야 하지만, 자신의 맘에 와닿지 않는다면 때론 가식이 되어버릴수도 있기때문이다.
가사가 자신의 가사라면 더할나위없겠으나 그렇지 않은 가수들은 가사를 무시하고 노랠부르거나 가사에 맞는 상황을 머릿속에 그려가며 노래를한다. 물론 그려간다기보단, 그려진다는표현이 맞을것이다.
스스로 행해서 자연스레 얻어지는 '머리의 행동'이기 때문에 연기라고하기도, 솔직하다고 하기도 참 애매하다고도 할수있겠다. 물론 그러니까 음악이 무한대의 어떤것을 집한한 하나의 예술적 표현이라고 하는것이지만 말이다. ^^
거기에 실력있는 밴드와 합주하면서 얻어지는것은 그것뿐만 아니다.
이제는 '반주'를 들을수가 있게되는것이다.
얼마전 보컬 트레이너 노영주씨의 말씀중 '노래는 대부분 반주안에 답이있다.'라는 글을 보았었는데, 굉장히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사실 그렇다. 곡의 흐름이라는것이 반주에 거의 대부분이 다 녹아있기때문이다. 반주에 집중해서 노래를 들어보는것 역시나 표현력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줄수가 있다.
노영주씨의 말처럼 대부분의 노래란 '반주라는 커다란 배경'안에 보컬의 목소리를 녹이는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무반주노래는 뭐냐? 라고 물으신다면 할말은 없다.
그냥 개인의 기량에 맡기는수밖에...
마지막으로 특별하게 악기를 장기간 다뤘다거나 시창과 청음의 트레이닝을 거치지 않은 이들에게 당부하고 싶은말은 노래의 전체적인 음정을 제대로 맞추기 힘들다면 끝음 혹은 종지부의 음이라도 정확하게 맞추려 노력하라는 점이다.
하나의 노하우이기도 하지만...
노래전체의 피치가 다 떨어지지만 끝부분의 피치가 제대로 들어맞으면 인상이 찌푸려지긴 하지만 그래도 '괜찮다'는 생각은 든다. 그러나 끝부분의 피치가 제멋대로 라면 말그대로 노래는'제멋대로'가 되어버린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노래를 들어보면 항상 종지부의 피치가 다 떨어지게 마련이다.
자신은 익숙해져 못느끼지만 주위사람이 들으면 '맞긴한데 뭔가 이상하고 엉성하다'라는 생각이 들게된다. 그만큼 표현력역시나 감소된다.
물론 전체적 음감을 확실하게 다지는 면이 가장 좋겠으나, 음감은 단기간에 좋아질수 있는것이기 아니기때문에 장기간 많은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잡설이 길었지만 어쨌거나 개인의 감정을 제외하고 표현력에 있어 가장 중요한부분은 '경험과 지식'이다.
아무리 힘들고 지겹더라도 진정 나의 레벨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한층 나아간 노래를 하기 위해서라면 스스로의 인내심을 시험해보는것도 좋지않을까? 생각해본다. ^^
출처-唱法을 배웁시다.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245&page=39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는 학원이 아닌 수많은
소속사와 연결된 가수지망에 특화되있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여러분들의 수많은 키워드로 검색하시어 방문하시고 꿈을 이뤄나갑니다.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 보컬(싱어)교육은 무료로 실시됩니다.
(수많은 가수지망생의 방문 키워드내역입니다.)
부천실용음악학원 추천,서울쪽 실용음악학원 추천,보컬학원추천,보컬무료로 가르쳐주는곳
가수연습생가능한곳,인천실용음악학원추천,부천보컬학원추천,인천보컬학원추천
서울보컬학원추천,노래잘가르치는곳추천,실용음악과입시추천,서울예전입시추천,서울예전실용음악과추천
실용음악과정시추천,실용음악대학추천,보컬강의추천,보컬강의잘하는곳추천,보컬무료강의추천
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보컬레슨추천,보컬강좌추천,노래레슨추천,노래강좌추천
노래강의추천,보컬강의추천,실용음악추천,밴드추천,가수레슨추천,가수강의추천,가수되는법추천
보컬트레이닝추천,오디션정보추천,가수오디션추천,공개오디션정보추천,기획사오디션추천,발성자료추천
발성자료추천,발성레슨추천,바이브레이션잘하는법추천,진성잘쓰는법추천,가성잘쓰는법추천,두성잘쓰는법추천
두성잘내는법추천,음역대추천,음역대올리는법추천,음역대높이기추천,음높이올리는법추천,음역대늘리는방법추천
호흡법추천,호흡법잘하는방법추천,복식호흡추천,복식호흡잘하는방법추천,노래부를때호흡잘하는법추천
무료레슨추천,보컬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강좌추천,싱어송라이터되는법추천
싱어송라이터잘가르쳐주는곳추천,1:1무료레슨추천,1:1보컬무료레슨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가르쳐주는곳추천
1:1싱어송라이터추천,1:1싱어송라이터가르쳐주는곳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
1:1가수지망생레슨추천,흑인창법추천,흑인창법잘가르쳐주는곳추천,락발성잘가르쳐주는곳추천
대중가요가르쳐주는곳추천,가수지망생노래레슨추천,가수지망생많은곳추천,가수가되는법추천
발성잘하는법추천,샤우팅하는법추천,샤우팅잘하는방법추천,쉬즈곤올리는법추천,고음올리는방법추천,고음가르쳐주는곳추천
고음잘올리는학원추천,노래를못부르는데가수가될수있을까요,가수오디션붙는법추천,노래부를때떨지않는법
노래녹음잘하는곳추천,mr제작잘하는곳추천,보이스레코딩잘하는곳추천,보컬조율잘하는곳추천,노래잘부르게하는곳추천
오디션붙는법추천,고등학생추천실용음악학원추천,소속사연결학원추천,소속사연결보컬학원추천,소속사연결가수지망학원추천
서울에서가까운실용음악학원추천,서울에서가까운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실용음악학원추천
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방법추천,음치교정추천,음치교정잘하는곳추천
박치교정잘하는곳추천,보컬트레이너교육추천,보컬트레이너가되는법추천,보컬트레이너되는법추천
건반에 맞춰 반복하는 보컬(싱어)의 교육이 아닌 발성법을 전수하며,
가수의 꿈을 이룰 수 있게 책임교육을 실시합니다.
여러분들의 꿈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