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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B라는 음악은 이런것이다 1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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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B라는 음악은 이런것이다 1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돌곰별곰TV 2016. 9. 25. 22:37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R&B라는 음악은 이런것이다 1

 

 

알앤비에 대해



알앤비는 매우 광범위한 음악이다. 어떤 스타일이랄지 하나의 음악적 특징

을 지닌 작은 장르로서 논의되어질 음악이 아니라 우리가 많이 듣는, Rock이

나 Jazz 등과 같은 하나의 커다란 장르인것이다. 역사적인 면에 있어서도 그

전통은 매우 깊다. 일단 그 원초적인 형태의 알앤비라는것은 예전 흑인들이

노예로 있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고 그 이후 탄생된 블루스까지....

찾아 올라가기 시작하며 끝도 없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알앤비다! 라는 말

을 넓게 처음 사용한 시기는 대충 1945년 2차 세계대전 이후에서 찾아볼수 있

다. 알앤비의 기본은 가스펠이라고 할 수 있다. 흑인음악을 들을때 가장 유념

해야 할것은 흑인음악의 궁극적인 면은 크게 두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는 것이

다. '자유' 그리고 '신으로의 귀의'.모든 흑인음악은 앞의 두가지를 목적으로

탄생되었고, 그 중에서 신의로의 귀의라는 측면이 바로 '가스펠'인것이다. 그

리고 음악적인 자유스러움을 표현하는 음악, 그것이 바로 나중에 재즈를 낳게

되는 '블루스'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 둘이 모여서 흔히 우리가 쉽게 알앤비

라 부를수 있는 '자식'을 낳게 되기에 이른다.



앞에서 전쟁 이야기를 했다. 알앤비의 탄생에 전쟁은 어떤 역할을 하였을까.

원래 전쟁이 끝나면 많은 사람들이 허무주의 증후군(?)을 겪게 된다. 이는

전쟁에 승리한 미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온 흑인병사들이

붐비는 도시에서 그 허무를 풀어낼 곳이 필요했던 것이다. 당연히 무대를 원

했고, 가수가 필요했다. 당연히 노래 부르고, 기타를 치거나 춤을 추는 사람

들이 늘어나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그중에서도 출중한 실력을 가지고 있는 재

주꾼을 찾는것은 어려운 일만은 아니었다. 물론 그 중 대다수는 팻 분이나 빙

그로스비 같은 백인뮤지션들이었지만, 시간이 지나자 점점 흑인음악인들의 설

무대도 많아지게 되었다. 당시 흑인들은 대부분 블루스 음악을 하고 있었는데

이 블루스 음악인들이 감미로운 음악을 펼쳐보이던 팻분이나 빙 그로스비등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에 이른다. 비 비 킹이나 리틀 리차드 같은 음악인들이

그들인데, 이들의 강도높은 블루스 음악은 후에 락앤롤이라는 것을 탄생시키



게 된다. 즉 우리가 현재 rock이라고 부르는것의 초기형태인 셈이다. (락이

흑인들의 음악이었다니 놀랍지 않은가?) 락이 탄생하면서 문화적 인종적으로

는 그들에 대항할 무언가가 필요했다. 바로 그때 사람들이 알앤비라는 말을

크게 부르기 시작한것이다. 이름으로서는 리듬과 블루스의 만남. 즉 쉽게 말

하면, 당시의 블루스음악에 좀더 팝적이며 리듬감을 부여한것이라고도 말할수

있을것이다.



50년대가 지나고 60년으로 접어들면서 알앤비를 내세우는 가수들은 점점 늘어

나게 되는데..여기서 잠깐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 하자. 우리나라에서도 인기

폭발로 상영된 '백투더퓨쳐'라는 영화가 있다. 여기서 주인공 마티는 친구이

과학자인 **박사가 개발한 타임머쉰을 타고 과거로 향한다. 거기서 엄마와 사

랑에 빠지기도 하고...미래를 바꾸기도 하고..등등 신나는 모험이 펼쳐지게

된다. 그러다가 과거의 엄마와 아빠가 사랑에 빠지게 되는 댄스파티에서 우연

히도 파티의 음악을 맡은 밴드의 기타를 치게 된다. 맨처음 슬로우 곡을 연주

한 마티는 사람들이 부추기며 '신나는 것을 해보라!'고 하자, 아주 옛날 곡이

라고 하면서 (자신이 온 미래에선 옛날이니까) 실제로는 55년도의 히트곡이었

던 척 베리의 노래 '자니 비 굿'이라는 곡을 부르게 된다. 당시로서는 파격적

이었던 이 노래를 들은 대중들은 크게 열광하게 되는데, 특히 음악을 들은 밴

드들의 표정은 가관이다. 그러다가 그 밴드멤버중 한명이 전화를 걸어 자기사

촌에게 '새로운 음악이 있으니 어서 들어보라' 고 말을 하는데 그 사촌이 바

로 그 노래의 원래 작곡자인 '척 베리'였던 것이다. 즉, 이 영화에서는 주인

공인 마티때문에 척 베리가 그 곡을 만들게 되었다!는 말도 안되는 코미디를

하는 것이다...참 재미있는 발상이 아닐 수 없다. 여기서 왜 영화 이야기까지

하면서 이야기를 했나하면, 바로 척 베리라는 사람을 이야기 하기 위해서이다.

그만큼 ,척베리는 알앤비의 스타로서 혹은 락앤롤의 시조로서 중요시 되는 인

물이기 때문이다. 당시 척베리의 라이브 앨범등등이 지금 시중에서도 유명 레

코드점에 있으니 초기의 알앤비 혹은 락앤롤을 듣고 싶은 사람이라면 사서 듣

기 바란다. 5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현재까지 알앤비와 소울의 대부격으로

추앙받는 레이 찰스가 등장하게 된다. 척베리와 레이 찰스는 흑인들에게 자신

들만의 음악이 있다는 자긍심을 심어주며 최고의 음악인,스타로 자리잡는다.



참으로 억울한것은 흑인이 만든 알앤비,재즈,락이란 장르에서 실제로 흑인

이 돈을 무지 잘 벌어서 잘 살게 된 경우는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현재도 인

종 차별이란게 있으니 그 당시는 말할것도 없고, 당연히 가수도 백인가수, 연

주자도 백인연주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다. 당연히 돈도 그쪽으로 쏠릴 수

밖에 없는것은 당연한 일. 락은 점점 백인에게 주도권을 빼앗기게 되었고, 현

재까지 그 영향으로 인해 락음악에서 변변찮은 흑인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

게 된 것이다. 돈이 모이지 않는 사업은 망하는법...알앤비도 쇠퇴의 일로를

걷게 된다.



그러나 60년대가 되면서 알앤비계에도 희망의 빛이 보이기 시작했다. 꼭 단

정지을 수는 없지만 정치는 음악과도 어느정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에서 말한 전쟁이 그랬고, '정권의 교체'라는 것도 나름의 큰 의

미를 가진다. 60년대 미국에서는 민주당이 정권을 잡게 된다. 보수적인 성향

이 강했던 공화당에 비해 민주당은 많은 개혁정책을 펴게 되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인종정책이었다. 특히 케네디 대통령의 경우 흑인들에게 대대적인

유화정책을 편 사람으로 유명한데, 음악에 영향을 끼쳤음은 짐작하고도 남음

이 있다. 흑인들은 기존의 알앤비 음악에 그들만의 '목소리'를 담게 된다. 인

종적인 슬픔, 주장, 자존심등이 바로 그것이다. 한마디로 예전 처음 알앤비가

태어날때의 자존심이 부활하였던 것이다. 그것들에는 케네디 대통령 외에도

킹 목사라던가 말콤 엑스등의 지도자들의 역할도 컸다고 볼 수 있는데, 여러

사회적 분위기에 영향을 받은 음악인들도 그들의 강한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

음악에 여러가지 새로운 특징을 도입한다.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강한 목소리

를 강조하는 샤우트 창법, 그리고 음악에 넣은 비트감이다. 그리고 이런 음악

을 우리는 ................소울........................이라고 부르게 된다.



소울이 등장하자 많은 사람들이 그 강렬함에 매료되었고, 기존의 가수들은

모두 이 스타일로 바꾸게 되었다. (하나의 유행이었던 것이다) 즉, 소울이 너

무나 인기가 있었던 나머지, 알앤비 하면 소울! 이라는 공식이 세워졌고,

이때문에 지금도 소울과 알앤비를 같은 용어로서 섞어서 쓰는 이유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소울 가수로는 James Brown과 Aretha Frankline등이 있다. 특히 제

임스 브라운은 후에 프린스나 마이클 잭슨이 음악을 하게 되는데 결정적인 역

할을 하였고, 아레사 프랭클린은 저 유명한 휘트니 휴스턴이나 , 머라이어 케

리, 토니 브랙스톤에게 음악적인 기초를 제공한 셈이 되었던 뛰어난 가창력의

소유자이다. 소울의 영향으로 흑인음악이 중흥기에 이르자, 여러가지 다른 스

타일을 모색하고 있던 사람들을 음악계로 뛰어들게 만든다. 원래 거친것이 있

만 부드러운것이 공존하듯, 이제 부드러운 알앤비도 서서히 부활하게 된 것

이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모타운 사운드'이다. 모타운은 다들 알다시피 레

코드 회사의 이름이고, 자동차의 본고장인 디트로이트에 그 뿌리를 내리고 있

었다. 모타운 사운드의 특징은 부드럽고, 흑인의 유연함을 강조한 스타일인데,

특히 백인의 화성적인 측면이나 감미로운 측면이 보강이 되면서 매우 대중적

인 형태의 음악으로 자라나게 된다. (모든 음악은 엄밀히 말해서 흑과 백의

만남속에서 형성이 된다. 어느쪽이던지 완전한 솔로 작품은 없기 마련이다.)

모타운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모타운은 실로 이후 흑인음악에서 위대한

스타들이 나오게 되는 ..한마디로 '스타탄생의 모체'였다. 마이클잭슨이 소

속 되어있었던 잭슨 화이브, 다이아나 로스, 스티비 원더, 라이오넬 리치같은

당대의 스타들이 이 모타운 레코드사에서 데뷔를 하거나 계속 앨범을 내거나

혹은 영원히 이 레코드사에 남는등 그 영욕의 세월을 함께 했다. 70년대까지

를 우리는 모타운의 전성시대로 보고 있는데,그 기간은 10년밖에 되지 않았지

만 미국의 국민들, 비단 흑인들에게 뿐만 아니라 백인에게도 그 영향력은 막

강한 것이어서, 지금도 미국에서 모타운 시대의 음악을 한곡이라도 부를줄 모

르면 한마디로 '간첩'인 셈이다. 사실상 흔히 우리가 요새 말하는 알앤비란것

들...보이즈 투 멘이랄지, 올 포 원, 혹은 컬러 미 배드, 포트레이트등등..의



음악들은 대부분이 이때 음악의 후예들이다. 물론 그 음악에 여러가지 요소들

(힙합이라던지 랩)이 가미되긴 하였지만, 그들 자신이 이때의 음악을 듣고

자랐고, 이때의 뮤지션들을 존경하고 있다. 잭슨 화이브와 스티비 원더는 요새

미국 알앤비 가수들의 50%이상이 자신의 훼이보릿 아티스트로 부르길 주저하

지 않고 있다.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25&page=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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