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곰별곰TV
마스께라로 노래하라 (수정했음)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문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이 글은 제가 2000년 6월호 월간성가에 실었던 벨칸토의 원리중 중요한 "마스께라로 노래하라" 부분을 약간 수정해서 올린 글입니다.
마스께라로 노래하라
by 문 병율
1.마스께라란?
2.마스께라로 노래할 때 주의할점
1'마스께라'(Maschera)란 ?
'마스께라'(Maschera)란 이탈리아 말로서 가면(假面), 얼굴이라는 뜻이다. '마스크를 쓴 것같이' 혹은 '얼굴 앞부분에서' 노래하라는 뜻이다. 입을 잘 열고 연습했을 때 앞 경구개(硬口蓋)와 위 치아 앞부분에서 소리의 닿는 느낌 혹 진동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마스께라'(Maschera)이다.
(입 천장의 치아쪽으로 딱딱한 부분을 경구개, 인후쪽으로 말랑한 부분을 연구개라고 합니다)
왜 '마스께라로 노래하라'고 했을까? 그것은 공명강의 대부분이 얼굴 앞쪽에 있으며, 앞 경구개는 공명강이 (공명이 이뤄질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잘 울리게 해주는 진동판으로서 그곳에서 공명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빅터 훅스(Viktor Fuchs)는 마스께라에 대해 그의 저서 「발성기법, 세광출판사」에서 아주 쉽고 명확하게 설명해 주고 있는데 "경구개에서 진동을 느끼는 것이 성악의 제 1보이며, 중간음역이 구개(口蓋)에 닿는 느낌에 익숙해진 연후에 앞으로 나아가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마치 피아노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 운지법을 배우는 것과 같이 중요하다" 고 강조하고 있다.
열고 노래하는 것과 '마스께라'는 한가지인데 올바르게 열지 않으면 소리의 방향이 경구개로 갈 수 없고 '마스께라'로 되지 않으며, '마스께라'로 노래하지 않으면 열고 노래하기는 무척 힘들고 안정된 발성과 안정된 호흡을 기대하기 힘들다. 마스께라와 열고 노래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입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있다. 즉 각모음에서의 정확한 입모양과 입을 적절히 벌리며 노래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노래할때 입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장 열고 노래하라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참고로 콧소리와 비강(鼻腔)을 사용하는 비강공명(鼻腔共鳴)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자. 비강공명은 경구개와 위 치아 앞부분에서 닿는 느낌, 혹은 진동의 느낌이 자연적으로 비강을 울리고 증폭시킴으로 공명이 이뤄지는 것을 말한다. 경구개에 위치설정(Positioning 흑은 Placement)하지 않고 그냥 비강 안으로 소리를 보내 울리는 것은 콧소리라 한다. 즉 경구개(때로는 치아도 진동을 느낀다. 왜냐하면 같은 뼈로 연결되어있기때문이다. 사실 치아가 없다면 발음이 되지 않는다.)의 진동의 느낌이 비강뿐만 아니라 모든 공명강을 울려주고 증폭이 되게 해줌으로써 공명이 되는 것이다. 노래할 때 모든 음역에서 경구개와 위 치아 앞부분에 진동감, 혹은 닿는 느낌을 갖도록 해야한다. 그래야 발음이 정확해져 노래의 가사가 제대로 전달되며, 말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도 정확한 말의 전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piano와 forte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노래가 시작해서 끝날 때까지 '마스께라'로 노래해야 한다. (한 포지션으로 노래해야한다.)
특히 소프라노가 'Fa' 아래의 음이 약하거나, 옥타브 위 'Re'-'Mi'의 음이 안정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Fa' 아래의 음과 옥타브 위 'Re'-'Mi'의 음에서는 공명의 위치설정을 높게 하지말고, 경구개에 설정하고(위 치아에 가까운 부분) 설정된 경구개를 중심으로 음이 올라갈 때마다 아래턱과 입을 편하게 내리면서 '마스께라'로 노래할 때 충실하고 안정된 발성이 된다. (턱은 아래입에 달려있기 때문에 입을 편하게 벌리면 턱은 자연히 같이 입과같이 내려가게 되있으므로 턱에관해서는 따로 신경쓸 필요는 없다.)
2.마스께라로 노래할때 주의할점
(매우 중요함으로 마스께라를 연습할때 반드시 숙독 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을 받다보면 '마스께라'로 노래할 때 입을 사용하여 열고 노래하지않으면서 경구개에서의 울림만 만들고자 over 하거나 너무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주의할 것은 반드시 각 모음의 정확한 입의 폼과 입을 적절히 벌리며 열고 노래해야만 제대로 마스께라를 할 수 있다.(다음장 열고 노래하라를 참고하라)
그리고 경구개에서 진동감, 혹은 닿는 느낌을 가질 때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해야하며, 경구개와 비강(코안)에서 진동감을 많이 느끼고자 힘을 주거나 밀어 내는 발성을 해서는 안 된다.
밀어 내 노래하는 것은 호흡의 지나친 사용으로 목을 압박하게 된다. 그 결과 목을 경직시켜 목으로 노래하는 원인이 된다. 그리고 소리의 원리상 공명은 경구개를 시작으로 비강과(코안의 공명강) 그 주변의 뼈로 이뤄진 공간들을 자동으로 울리므로 굳이 더 울리려고 할 필요가 없다. 괜히 목만 경직되게 할 뿐이다.
특히 고음으로 진행할때 경구개의 진동감을 못 느낄수가 있는데 고음으로 갈수록 비강과 그 외의 공명강의 울림이 많아지기때문에 경구개의 울림의 느낌을 못 느끼거나 적게 느낄수가 있으므로 경구개에서의 소리의 진동에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든다면 빈 병이나 빈 유리잔을 젓갈로 때리면 소리의 울림이 발생하는데 일단 발생된 소리는 그안의 빈공간이 있기에 자동으로 울리는것이지 우리가 인위적으로 어떻게 해서 소리의 원리를 무시하고 더 크게 울릴수는 없는것 처럼 우리의 공명강의 울림도 마찬가지이다.)
중요한 것은 울림을 많이 갖는 것 보다는 경구개에서 정확한 포지션을 잘 설정해야 한다.(Placement=설정) 특히 고음으로 진행 할 때 주의해야 하는데 아주 높은 고음에서는 단지 경구개에 닿는 느낌, 또는 생각 만으로 설정만 하고 노래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고음은 호흡의 압력이 많아지기때문에 자칫하면 과다한 호흡으로 인해 닫힌 소리가 될 위험이 많다.
공명강(共鳴腔)은 자연스럽고 편하게 사용해야만 효과적인 울림과 진동, 즉 좋은 공명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성대(聲帶) 또한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편하게 발성하는 것이 무기력하고 들어간 소리나 또는 띄워 노래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성악을 배우는 모든 사람들은 처음부터 자연스럽고 편한 발성으로 노래하도록 힘써야 한다.
그리고 발성을 하기전 소리(공명)의 포지션을 쉽게 잡기위해 허밍을 해보라고 권하는데 입을 다물고 허밍을 할때와 그다음 입을 열고 발성할때의 울림은 같지 않으므로 허밍을 한 후 모음을 발성할때 울림을 같게하려고 할 필요는 없다. 즉 허밍했을 때 경구개에서 닿거나 울리는(떨리는) 위치를 소리의 포지션으로 확인하는것이 중요한 것이지 울림이 같아야 하는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또 중요한 말인데 소리가 경구개 밖으로 빠져나가면 안된다. (=새는 소리) 즉 소리는 공명으로 다 전환되어야만 하는데 경구개 밖으로 빠져 나가는 새는 소리가 되지않도록 cover 해야 한다.(소리를 모아준다) 이것을 가르켜 이태리 말로 꼬뻬르또 coperto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참고로 동양인이 윗 입술을 의도적으로 들고 노래하면 소리가 cover 되지 못하고 새는소리가 되버리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인위적으로 소리를 보내려고 하면 안된다. 위치를 설정하라는 말의 의미는 말 그대로 소리의 포지션을 설정하라는 것이지 소리를 인위적으로 어디로 보내는것이 아니다. 그러나 여태까지의 발성들이 인위적으로 소리를 어디로 보내야 되는 것으로만 이해하여 왔기에 경구개를 소리의 포지션으로 설정하라는 말을 입은 고려하지 않고 소리를 인위적으로 경구개에 보내는 것으로만 이해하고 연습하려는 고정관념이 있다. 소리는 입의 폼을 잘잡아 적절히 벌려주면서 방향을 잡아주면 자동으로(자연적으로) 가는것이기 때문에 입은 고려하지 않고 소리를 인위적으로 보내려고만 하다보면 밀어내는 발성으로 노래하게 되어 오히려 마스께라가 더어려워질 수 있다.
중요하므로 다시 강조하여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마스께라의 비결은 입을 어떻게 사용하여 열고 노래하느냐에 달려 있으므로 입에 유념하고 경구개에서 바로 소리를 시작하여 경구개에서 소리를 커버해서 노래한다는 생각으로 하면 마스께라는 무난하게 잘 되리라 본다. (참고: 노래할 때 경구개의 느낌이나 울림에 대하여)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830&page=27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는 학원이 아닌 수많은
소속사와 연결된 가수지망에 특화되있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여러분들의 수많은 키워드로 검색하시어 방문하시고 꿈을 이뤄나갑니다.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 보컬(싱어)교육은 무료로 실시됩니다.
(수많은 가수지망생의 방문 키워드내역입니다.)
부천실용음악학원 추천,서울쪽 실용음악학원 추천,보컬학원추천,보컬무료로 가르쳐주는곳
가수연습생가능한곳,인천실용음악학원추천,부천보컬학원추천,인천보컬학원추천
서울보컬학원추천,노래잘가르치는곳추천,실용음악과입시추천,서울예전입시추천,서울예전실용음악과추천
실용음악과정시추천,실용음악대학추천,보컬강의추천,보컬강의잘하는곳추천,보컬무료강의추천
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보컬레슨추천,보컬강좌추천,노래레슨추천,노래강좌추천
노래강의추천,보컬강의추천,실용음악추천,밴드추천,가수레슨추천,가수강의추천,가수되는법추천
보컬트레이닝추천,오디션정보추천,가수오디션추천,공개오디션정보추천,기획사오디션추천,발성자료추천
발성자료추천,발성레슨추천,바이브레이션잘하는법추천,진성잘쓰는법추천,가성잘쓰는법추천,두성잘쓰는법추천
두성잘내는법추천,음역대추천,음역대올리는법추천,음역대높이기추천,음높이올리는법추천,음역대늘리는방법추천
호흡법추천,호흡법잘하는방법추천,복식호흡추천,복식호흡잘하는방법추천,노래부를때호흡잘하는법추천
무료레슨추천,보컬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강좌추천,싱어송라이터되는법추천
싱어송라이터잘가르쳐주는곳추천,1:1무료레슨추천,1:1보컬무료레슨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가르쳐주는곳추천
1:1싱어송라이터추천,1:1싱어송라이터가르쳐주는곳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
1:1가수지망생레슨추천,흑인창법추천,흑인창법잘가르쳐주는곳추천,락발성잘가르쳐주는곳추천
대중가요가르쳐주는곳추천,가수지망생노래레슨추천,가수지망생많은곳추천,가수가되는법추천
발성잘하는법추천,샤우팅하는법추천,샤우팅잘하는방법추천,쉬즈곤올리는법추천,고음올리는방법추천,고음가르쳐주는곳추천
고음잘올리는학원추천,노래를못부르는데가수가될수있을까요,가수오디션붙는법추천,노래부를때떨지않는법
노래녹음잘하는곳추천,mr제작잘하는곳추천,보이스레코딩잘하는곳추천,보컬조율잘하는곳추천,노래잘부르게하는곳추천
오디션붙는법추천,고등학생추천실용음악학원추천,소속사연결학원추천,소속사연결보컬학원추천,소속사연결가수지망학원추천
서울에서가까운실용음악학원추천,서울에서가까운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실용음악학원추천
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방법추천,음치교정추천,음치교정잘하는곳추천
박치교정잘하는곳추천,보컬트레이너교육추천,보컬트레이너가되는법추천,보컬트레이너되는법추천
건반에 맞춰 반복하는 보컬(싱어)의 교육이 아닌 발성법을 전수하며,
가수의 꿈을 이룰 수 있게 책임교육을 실시합니다.
여러분들의 꿈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