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곰별곰TV
성악발성법3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문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성악발성법3
파사지오(PASSAGIO)-3
England라는 단어중에서 ng부분에 해당하는 "ㅇ"발음은 음계 전반에 걸쳐
유연한 음계를 이끌어내는 데 아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 연습은 네 부분으로 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 음계"d"음부터 높은"d"음까지 올라갔다 다시 원래음까지 돌아오는 연습입니다.
'yeng'이라고 노래하면서 '옝'의 "ㅇ"에서 길게 끕니다.이때 여리게 노래하야 합니다.
이때 파사지오 영역으로 들어가면서 톤과 호흡 지탱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느낄겁니다. 이런 변화들이 일어날 때 그냥 변화가 일어나게 두십시오.
두 번째로, 같은 방법으로 "d"음에서 높은"d"음까지 올라갔다 내려오는데 이번엔,
"yeng-uh"라고 노래합니다. 역시 여리게만 노래하야 하고,아마도 음계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게 될텐데요, 처음 연습에서 보다는 쉽게 느껴질 것입니다.'ng'는 집중점이자
통제의 수단을 의미합니다.
세 번째로,같은 방법으로'yeng'을 노래하는데, 'ng'에서 길게 끌고 포르테로만 노래합니다.
약간의 불편함을 느끼겠지만, 좀 더 통제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드시 'ng'소리만
사용하도록 주의하십시오.
네 번째로, 'yeng-uh'로 노래하면서'uh'에서 길게 끄는데, 포르테로 노래합니다.
팟사지오를 쉽게 통과하는 아주 응축된 "uh"모음을 느낄 것입니다.
이런 순서로 4단계의 연습을 모두 합니다.2개의 여린 연습은 기준을 잡는 역할이고,
쉽게 파사지오의 변화들을 찾아 낼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리고, 포르테의 연습곡들은 매끄러운 레가토여야 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배 부위를 유심히 관찰하면 의식적으로 호흡지탱을 위한 노력 없이도 우리는 편하게
호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호흡하듯이 자연스럽게 노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번에는 <멜로디와 파사지오>에 대해 알아봅니다.
멜로디와 파사지오(MELODY AND PASSAGIO)
파사지오는 노래를 부르기위해서는 매우 중요하지만 숙달되기엔 쉽지 않습니다.
이런 파사지오의 법칙들은 모든 경우에 다 활용되도록 그래서 친밀감이 생겨나도록 해야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이 실제로 노래하면서 이것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멜로디가 팟지오의 영역을 포함하면서 통과할 때 모든 모음들을 다 사용하는 경우들이 자주 있습니다.
이런 것을 배울 수 있는 자연스런 방법이 있는데요...
새로운 곡을 공부할 때 저는 멜로디를 자세히 살펴보고 난 후 파사지오에 들어가는 음들,
파사지오 안에 있는 음정들, 그리고 파사지오를 빠져나가는 음들을 연필로 동그라미 표시합니다.
이 방법은 노래할 때 한 눈에 이 영역이 눈에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에 저는 열린 모음들을 관찰하여 따로 부닐해 놓는데, 왜냐하면 이것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장본인
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조사를 끝낸 다음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노래를 부르며 파사지오의 법칙들을 준수합니다.
법칙들이란 다음과 같은 것인데요, 즉,파사지오로 노래해 올라갈 경우 열린 모음들은 집중점을 유지하고
그 결과 호흡지탱을 유지하기위해 약간 닫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음색(TONE)에 무리가 오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 영역에서는 언제나 균형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이론을 적용하면 어떤 선율을 바로 잡거나 매끄럽게 해 내는 명백하고 간단한 방식을 얻게 됩니다.
이는 아주 위험한 파사지오 음역내에서 그리고 이를 통과하여 노래하는 연습을 위한 훌륭한 한 방법을
우리에게 제공합니다.
다음주에는 소리를 제 위치에서 내는 방법에 대해 올립니다.
소리를 올바른 위치에서 울려서 내는 일(Placing of Voice)
위대한 성악가들이 격언처럼 우리에게 주는 말,
“노래할 때 당신의 음정-톤을 아무렇게나 내버려두지 말라.”를 꼭 지켜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조절 능력이 완전히 자유스러울 때 가능합니다.
노래하는 사람은 매번의 음정- 톤의 음정,음질,음량을 미리 예견해야 합니다.
저음에서 고음으로 옮아 갈때는 강도가 저음에서 증가합니다.
바이브레이션은 똑같이 남아있지만 공명은 확장됩니다.
세가지 요소들에 의해서 지탱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발음,바이브레이션,호흡입니다.
이들은 모두 똑같은 비중으로 함께 작동되야 합니다.
만일, 그종 하나가 지나쳐 작용되거나, 역할을 해내지 못하면 그 체계가 무너집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균형이라는 용어를 상기합시다.
소리를 올바른 위치에서 냈을 때는 코나 인두, 입의 점막에서 울리는 느낌을 감지 할
수 있는데, 단지 이것만이 유일한 감각입니다.
공명에 의한 이런 간지럼은 단어에서 단어로 옮아가도 계속 변하지 않아야 하고 ,
절대로 중단되어서는 안됩니다.
'NG'
'ng'는 성악에 있어 기술적인 것들을 소화해내서 내것으로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일 것입니다.
저는 성악기법에 관해서 자신의 지식과 조정 능력을 끌어 올리기 위해 여러방법을
시도해 보았는데, 어떤 것들은 유익하긴 하지만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ng'는 인내와 연습,분별력을 요구하고 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게 해
주었습니다. 여러 성악기법들과 관련을 가지면서 확실하게 느끼게 해 줍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그것은 안면의 어디가 집중점이 되어야 하는지를 알게 해 줍니다.
우리에게 울림의 느낌을 경험해야 할 곳에서 경험하게 합니다.
모음들과 결합해서 사용되면 레가토적인 느낌이 확실히 느껴지고, 팟사지오의 예민한
영역까지도 음계가 고르게 노래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호흡의 지탱과 집중점간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PP(피아니시모)나 FF(포르테시모)를 잘 낼 수 있는 방법은 이 ‘ng'테크닉으로 완전히
가능합니다. 이 모든것은 ‘ng’가 어떻게 적용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ng'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그 방법을 알고 터득하기 위해서는 짧은 소절들로 오랜 기간
연습해야 합니다. 일단 이해가 되면 계속 연습하게 됩니다.
경험과 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나쁜 발성습관이 팟사지오와 중간음역을 남용한 결과라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이 영역은 우리가 목소리의 변화를 경험하는 음역입니다.
입을 열어 ‘ng'를 사용, 이 영역을 지나며 노래하노라면 균형이 잡히고,내부로부터
명확한 감정들이 생겨납니다.
발성이 나아지는 데는 결과에 초조해 하지 말고 미묘한 원리를 생각해 가며 꾸준히
해 나가야 합니다.
모든 연주 예술 형태가 그렇듯이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생각해야지 서두르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서두르거나 참을성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성악기법의 성숙과정에서 미묘하지만 중요한 것
몇가지 씩을 빠뜨리게 됩니다.
법칙들을 아무생각없이 적용하면 늦어지게 됩니다.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75&page=128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는 학원이 아닌 수많은
소속사와 연결된 가수지망에 특화되있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여러분들의 수많은 키워드로 검색하시어 방문하시고 꿈을 이뤄나갑니다.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 보컬(싱어)교육은 무료로 실시됩니다.
(수많은 가수지망생의 방문 키워드내역입니다.)
부천실용음악학원 추천,서울쪽 실용음악학원 추천,보컬학원추천,보컬무료로 가르쳐주는곳
가수연습생가능한곳,인천실용음악학원추천,부천보컬학원추천,인천보컬학원추천
서울보컬학원추천,노래잘가르치는곳추천,실용음악과입시추천,서울예전입시추천,서울예전실용음악과추천
실용음악과정시추천,실용음악대학추천,보컬강의추천,보컬강의잘하는곳추천,보컬무료강의추천
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보컬레슨추천,보컬강좌추천,노래레슨추천,노래강좌추천
노래강의추천,보컬강의추천,실용음악추천,밴드추천,가수레슨추천,가수강의추천,가수되는법추천
보컬트레이닝추천,오디션정보추천,가수오디션추천,공개오디션정보추천,기획사오디션추천,발성자료추천
발성자료추천,발성레슨추천,바이브레이션잘하는법추천,진성잘쓰는법추천,가성잘쓰는법추천,두성잘쓰는법추천
두성잘내는법추천,음역대추천,음역대올리는법추천,음역대높이기추천,음높이올리는법추천,음역대늘리는방법추천
호흡법추천,호흡법잘하는방법추천,복식호흡추천,복식호흡잘하는방법추천,노래부를때호흡잘하는법추천
무료레슨추천,보컬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강좌추천,싱어송라이터되는법추천
싱어송라이터잘가르쳐주는곳추천,1:1무료레슨추천,1:1보컬무료레슨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가르쳐주는곳추천
1:1싱어송라이터추천,1:1싱어송라이터가르쳐주는곳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
1:1가수지망생레슨추천,흑인창법추천,흑인창법잘가르쳐주는곳추천,락발성잘가르쳐주는곳추천
대중가요가르쳐주는곳추천,가수지망생노래레슨추천,가수지망생많은곳추천,가수가되는법추천
발성잘하는법추천,샤우팅하는법추천,샤우팅잘하는방법추천,쉬즈곤올리는법추천,고음올리는방법추천,고음가르쳐주는곳추천
고음잘올리는학원추천,노래를못부르는데가수가될수있을까요,가수오디션붙는법추천,노래부를때떨지않는법
노래녹음잘하는곳추천,mr제작잘하는곳추천,보이스레코딩잘하는곳추천,보컬조율잘하는곳추천,노래잘부르게하는곳추천
오디션붙는법추천,고등학생추천실용음악학원추천,소속사연결학원추천,소속사연결보컬학원추천,소속사연결가수지망학원추천
서울에서가까운실용음악학원추천,서울에서가까운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실용음악학원추천
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방법추천,음치교정추천,음치교정잘하는곳추천
박치교정잘하는곳추천,보컬트레이너교육추천,보컬트레이너가되는법추천,보컬트레이너되는법추천
건반에 맞춰 반복하는 보컬(싱어)의 교육이 아닌 발성법을 전수하며,
가수의 꿈을 이룰 수 있게 책임교육을 실시합니다.
여러분들의 꿈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