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돌곰별곰TV

가성내는법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문

카테고리 없음

가성내는법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돌곰별곰TV 2016. 10. 1. 02:59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가성 (假聲)



1. 일부러 꾸며 내는 목소리. ≒거짓소리.

2 . <음악> 가장 높고 여린 목소리. 서양 음악에서는 남성에만 있으나, 국악에서는 세청 또는 속청이라부르며 남성과 여성의 구분 없이 두루 쓴다. ≒팔세토.







필자는 가성을 쓴지 3년이 다되가는 사람이다.



변성기가 오기 전에는 진성으로 금지된 사랑 정도는 가볍게 올리던 사람이고, 가창력하나도 끝내주게 인정받았었다. 하지만 14살때, 변성기가 오면서 노래방에서 올라가는 노래가 거의 없었다.



싸이의 환희도 안올라갔었다. 그때부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내지른 것이 가성이다.



처음 가성을 썼을때는 주변사람들에게 듣기 싫다는 소리를 곧잘 듣곤 했고 나오는 대로 지르다 보니 노래방 주인에게 경고를 받은적도 있다. 그때부터 독자적으로 연구를 하여 가성에 관해 꽤 많은것을 알게되었고, 인터넷에 여러 오류적인 정보가 많아 이렇게 한 글 집필해본다.











(1) - 가성 내는 법



가성이 안되는 사람은 거의없다. 가성이 되지 않는 사람들은 내는법을 잘 모르고 내본적도 없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지, 백이면 백 누구나 가성은 쓸수있다.







1. 그냥 편하게 앉아 있는다



2. 숨을 50% 만 들이 마쉰다.



3. 늑대소리 ( 아 ~ 우 ~ ) 소리를 내어본다.







이때 '아~' 할때 나는 소리는 성대가성 이고, '우~' 할때 나는 소리는 비음가성이다.



소리를 내어볼때 공명점을 확인해 보면 쉬운데, '아' 할때는 성대 쪽, 목 안쪽에서 소리가 나는것을 알 수 있고, '우' 할때는 목젖윗부분 코뒷부분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성인지 아닌지 확실히 모를때는 피아노 건반 맨 왼쪽에서 4옥타브 높은곳 미 ~ 라 를 쳐볼때, 음계가 맞다면 가성이 확실하다.



건반



라시 도레미파솔라시 도레미파솔라시 도레미파솔라시 도레미파솔라시 도레미파솔라시 도레미파솔라시



<-이부분->















(2) - 음역대 낮추기



가성이 난다면 2옥 라~시 에서 3옥 솔~라 정도 될텐데,그 이상,이하 되시는 분들도 물론 있을 것이다. 필자는 평음 미 ~ 4옥 파 까지 가능하다. 찢어지는 소리라면 '솔' 도 가능하겠지만, 듣기 싫은 소리는 내지 않는다.







(늑대소리를 내어보면 알겠지만 가성에는 절대! 성대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 복부에는 힘이 자동적으로 들어간다.)



1.그냥 편하게 앉아 있는다.



2.성대가성을 내어본다 ( 우 ~ ~ )



[이때 바람이 굉장히 빨리 그리고 많이 빠져나간다는 것을 알게된다.]



3.'우~' 를 계속하는 상태에서 2초 정도 후에 내쉬는 바람을 점점 줄여본다.



(소리가 급격히 줄어드는 것을 알게 된다.)







위 방법대로라면 1옥타브 내외정도 낮아지게 된다. 연습이 조금 필요하지만 여기서 더 낮추고 싶다면, 진성낼때처럼 목에 떨림이 올때까지 내린다.



가성은 목에 떨림이 극히 적지만, 목에 진동이 느껴질때까지 내리려면 바람조절과 적절히 목에 아주약간 힘을 주는 것도 필요하다.



필자의방법을 설명하기는 매우 어렵다. 3번의 방법으로 내리면서 입모양 '우' 를 '오' 형태로 천천히 바꾸어 본다. 조금의 연습이 필요하다.











(3) - 음역대 높이기



필자가 4옥 '파' 까지 올라간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말되안되는 소리라고 한다. 하지만 가성을 모르는 사람들이 헛소리라고 하는 것이다. 필자 나이 15때 가성으로 인갓 최고음 부분을 표정하나 안바꾸고 올렸다. 지금도 코만 찡그리면 가능하다.



음역대 낮추기에서 성대가성을 사용하였다면 남은것은 비음가성. 이 비음가성은 고음을 낼 때 피요한 부분이다. 성대가성이 더 높이 올라간다는 사람들도 많지만, 필자는 성대가성으로 4옥이상을 못 올린다. 목젖 뒷부분을 사용해야만! 4옥 이상이 가능해 진다. 다음은 실행 방법이다.







1.정좌자세로 않고 허리를 곧게 편다.



2.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쉬면서 진성비음을 내듯이 가성으로 비음을 내어본다.



(소리느 '음~' 소리를 내고, 공명점이 코 끝. 콧망울에 위치하게 해 둔다.)



3.공명점이 콧망울에 왔을때, 성대를 움직여 음계를 올려본다.



(점점 올리다보면 공명점이 콧망울 ->코중앙 ->코뼈 -> 코뒤 로 움직인 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4.공명점이 완전히 코안 목젖위로 올라갔을때, 4옥타브를 성공했다고 봐도 괜찮을 것이다.



(확인하기 위해서는 In god we trust 라는 노래의 2분 40초 부근은 최고음 영역(4옥 레) 음이 비슷할것이다. )











(4) - 고운 가성 내기



이것은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설명하기 참 까다로운 부분이다. 그저 가성을 많이 사용하고 더 높이 올라가기위해 노력하다 보면 중간음은 저절로 듣기 좋은 얆고 가늘은 소리가 된다. 이런말하긴 미안하지만 연습... 윗 설명을 연습하는 방법 밖에는 없을 것이다.



















[ 많이 받는 질문들 ]







1.센가성과 반가성이 뭔가요?

필자의 가성으로는 3옥타브 솔 부터는 가성이 매우 세게 나온다. 노래방의 방음벽따위는 간단히 무시해버리는 엄청난 소리인데, 비음가성이 목젖부근부터 왔을 때 나는 소리이다. 가성이 높으면 당연히 나타나는것이고, 가성음역이 높아진다면 누구나 낼 수 있는 소리이다. 또한 반가성은,



The cross - Don't cry 에서 최고음 부분 '영원히 - .' 부분에서 김경헌 씨가 내는 소리이다. 두성이건 가성이건 3옥타브를 넘어서게되면 비슷한 소리가난다. 다만 음의 두께에있어 두성이 두껍기 때문에 훨씬 낳은 것일 뿐. 반가성도 가성의 일부분이다.



(반가성 - 하부반가성과 상부반가성으로 나뉘는데, 하부반가성은 목에힘을 줘야하기 때문에 가성쓰는 사람에게는 쥐약이다. 오랫동안 연습해서 자유자재로 목에 힘을 줄 수 있다면 문제야 없지만 자주사용하지는 말아야한다. 또한 상부 반가성은 두성의 영역까지 가야 제대로된 소리가 나온다. 필자는 두성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설명은 하지 못한다.)







2.가성 많이하면 목 상하나요?

누가 퍼트린 루머인지 모르겠다. 가성을 만힝 쓰고나면 성대가 약간 무겁고 눌리는 느낌이 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조금만 연습한다면 하루 1시간씩 3옥대 이상의 고음을 질러도 다음날이면 괜찮다. 필자 고1때 노래방에서 금지된사랑, 사랑이슬픔에게, 당신을 위하여 등 2옥 후반, 3옥 초반대곡을 여성키로 2시간동안 불러도 다음날 목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었다. 가성을 잘내지 못하는 사람이 괜히 무리해서 목이 이상해진다는 것은 논외로 치겠다.







3.가성 어디다 써먹어요?

연습만 한다면 특수미성급 음역대와 그에 필적하는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 바로 가성이다. 어디다 써먹냐니, 2달만 연습해서 노래방에서 In god we trust 최고음 부분을 문제없이 소화해 보면 가성이라고 해도 올리는 것에 주변사람들은 감탈할 것 이다.







4.어? 제가 아는 가성은 이게 아닌데?

여러 가수들이 노래에 감칠맛을 더하기 위해 쓰는 가성과 필자가 서술한 가성은 확연히 틀리다.



노래 중간 중간 들리는 가성은 그저 목에 힘을빼고 가늘게 내는 가성이다. 역시 큰 범주의 가성의 일부분일 뿐.



(예를 들어 V.O.S의 노래 '부디' 에서 '나 들킬까봐 ~ ' '들킬가봐' 부분이 가성이다.



필자 분석으로는 성대가성이며, 내쉬를 공기를 많이 소비해서 허스키하면서도 얇은 가성소리를 내는 것으로 분석된다.)















필자의 집필은 여기까지로 하겠다. 물론 내가 모르는 부분이 있을 수 도 있고 독학을 하였기 때문에 전문 음악학원 이나 음악,성악 계통 분들이 보기에는 시원치 않은 부분이 있을 수 도 있다. 하지만 필자가 3년동안이나 연구해서 만들어낸 방법이고, 현재 이방법으로 남들한테 칭찬받는 목소리와 4옥 중반대의 음역대를 가지고있으므로, 결코 잘못 되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태클을 거부하지는 않겠다. 문제점이 있다고 생가되거나 아니다 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거침없이 걸어주시길 바라고, 혹 가성에 관해서 더 알고 싶거나 궁금증이 있는 분들은 쪽지 보내주시면 성의껏 대답하겠다.







출처: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3&dir_id=306&eid=9gx/NY34YaO71ikFtixDxfdE70jSWOpR&qb=sKG8uiC48b+hIMj7



[출처] 가성내는 법|작성자 하늘빛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715&page=29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는 학원이 아닌 수많은

소속사와 연결된 가수지망에 특화되있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여러분들의 수많은 키워드로 검색하시어 방문하시고 꿈을 이뤄나갑니다.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 보컬(싱어)교육은 무료로 실시됩니다.

 

(수많은 가수지망생의 방문 키워드내역입니다.)

부천실용음악학원 추천,서울쪽 실용음악학원 추천,보컬학원추천,보컬무료로 가르쳐주는곳

가수연습생가능한곳,인천실용음악학원추천,부천보컬학원추천,인천보컬학원추천

서울보컬학원추천,노래잘가르치는곳추천,실용음악과입시추천,서울예전입시추천,서울예전실용음악과추천

실용음악과정시추천,실용음악대학추천,보컬강의추천,보컬강의잘하는곳추천,보컬무료강의추천

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보컬레슨추천,보컬강좌추천,노래레슨추천,노래강좌추천

노래강의추천,보컬강의추천,실용음악추천,밴드추천,가수레슨추천,가수강의추천,가수되는법추천

보컬트레이닝추천,오디션정보추천,가수오디션추천,공개오디션정보추천,기획사오디션추천,발성자료추천

발성자료추천,발성레슨추천,바이브레이션잘하는법추천,진성잘쓰는법추천,가성잘쓰는법추천,두성잘쓰는법추천

두성잘내는법추천,음역대추천,음역대올리는법추천,음역대높이기추천,음높이올리는법추천,음역대늘리는방법추천

호흡법추천,호흡법잘하는방법추천,복식호흡추천,복식호흡잘하는방법추천,노래부를때호흡잘하는법추천

무료레슨추천,보컬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강좌추천,싱어송라이터되는법추천

싱어송라이터잘가르쳐주는곳추천,1:1무료레슨추천,1:1보컬무료레슨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가르쳐주는곳추천

1:1싱어송라이터추천,1:1싱어송라이터가르쳐주는곳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

1:1가수지망생레슨추천,흑인창법추천,흑인창법잘가르쳐주는곳추천,락발성잘가르쳐주는곳추천

대중가요가르쳐주는곳추천,가수지망생노래레슨추천,가수지망생많은곳추천,가수가되는법추천

발성잘하는법추천,샤우팅하는법추천,샤우팅잘하는방법추천,쉬즈곤올리는법추천,고음올리는방법추천,고음가르쳐주는곳추천

고음잘올리는학원추천,노래를못부르는데가수가될수있을까요,가수오디션붙는법추천,노래부를때떨지않는법

노래녹음잘하는곳추천,mr제작잘하는곳추천,보이스레코딩잘하는곳추천,보컬조율잘하는곳추천,노래잘부르게하는곳추천

오디션붙는법추천,고등학생추천실용음악학원추천,소속사연결학원추천,소속사연결보컬학원추천,소속사연결가수지망학원추천
서울에서가까운실용음악학원추천,서울에서가까운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실용음악학원추천

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방법추천,음치교정추천,음치교정잘하는곳추천

박치교정잘하는곳추천,보컬트레이너교육추천,보컬트레이너가되는법추천,보컬트레이너되는법추천

 

건반에 맞춰 반복하는 보컬(싱어)의 교육이 아닌 발성법을 전수하며,

가수의 꿈을 이룰 수 있게 책임교육을 실시합니다.

여러분들의 꿈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