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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음과 음성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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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음과 음성
중음 즉, 중간 음넓이를 말하며 중성 12율(律)을 설명할 때 쓰인 말이다.
이 중성을 중심으로 한 옥타브 위의 음넓이를 청성(淸聲), 두 옥타브 위의 음넓이를 중청성(重淸聲)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아래의 음넓이를 배성(倍聲:濁聲), 두 옥타브 아래의 음넓이를 하배성(下倍聲)이라고 한다
음성 목소리라고도 하며, 그 발음을 발성(發聲)이라고 한다.
동물의 발성에 대해서는 발음기관(發音器官)이라 하며, 여기서는 사람의 목소리에 대해서 설명한다.
발성기관으로서는 폐 ·기관 ·후두 ·인두(咽頭) ·코 ·입 ·입술이 있는데, 이들은 일체가 되어
폐에서 입술로 이어지는 복잡한 관강(管腔)을 형성한다. 후두부터 위는 성도(聲道)라고 불린다.
음성을 만드는 에너지원은 폐에서 나오는 호기류(呼氣流)이다.
후두에는 좌 ·우 한 쌍의 성대(聲帶)가 있어 호기의 통로에 조절 가능한 장벽을 이루고 있다.
두 성대의 간극인 성문(聲門)을 개폐함으로써 공기를 진동시켜서 후두원음(喉頭原音)을 만든다.
이 후두원음은 성도의 음향특성에 의해서 변화하는데, 혀나 입 ·입술 등을 움직여 성도의 모양을 바꿈으로써 이루어진다.
이것이 구음(構音) 또는 조음(調音)이다.
따라서 후두원음에 해당하는 소리를 외부로부터 주면 후두암으로 인해서 후두를 전부 적출(摘出)한 사람도 구음이 가능하게 된다.
이것이 식도발성법 및 인공후두 발성법의 원리이다.
사람이 목소리를 내어 말을 할 때는, 먼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대뇌(大腦)에서 생각하여
일정한 언어학적 형식에 따라 간추리면 언어중추로부터 운동신경을 지나서 호기근(呼氣筋)이나
성대근 등 구음근(構音筋)이 작용하고, 발생한 목소리는 음파로서 공중을 전파하여 상대방의 청각을 자극한다.
이 때 발성자 자신도 자신의 청각 등의 피드백 회로를 통해서 스스로의 목소리를 끊임없이 조정한다.
목소리의 높이는 성문이 개폐되는 빈도에 따라 결정되며, 성대의 긴장도 ·길이 ·두께와 관계가 있다.
실제로 윤상갑상근(輪狀甲狀筋)의 작용에 의한 성대의 길이 변화가 크게 영향을 미친다.
여성이나 어린이의 음성은 높고, 남성의 음성은 낮다.
각 개인이 낼 수 있는 최고음과 최저음의 범위[聲域]는 성인이 약 2옥타브이다.
사춘기에 다다른 남성의 목소리는 갑자기 1옥타브 낮아진다[變聲].
일상의 회화에 사용되는 목소리의 높이[話聲位]는 일반적으로 그 사람의 성역의 아래 한계보다 몇 음 높은 곳에 있다.
사람이 낼 수 있는 목소리의 범위는 대략 80 Hz에서 1,280 Hz의 4옥타브이다.
이 중에서 성종(聲種)을 구별하여 남성에서는 베이스 ·바리톤 ·테너, 여성에서는 알토 ·메조소프라노 ·소프라노로 나뉜다.
【세기】 음성의 세기는 같은 높이의 음이면 성대의 운동진폭의 크기에 따라 다르다.
보통 호기류(呼氣流)의 힘을 강하게 하거나 성문의 폐쇄도를 변화시켜 세기를 조절한다.
사람의 목소리가 가지는 에너지는 매우 작은데, 호기류가 가지는 에너지의 0.05 % 정도를 음성의 에너지로 바꾸는 데 불과하다.
사람이 불쾌감을 가지지 않고 들을 수 있는 가장 큰 목소리도 표준대기압의 100만분의 1의 압력변동밖에 되지 않는다.
【종류】 목소리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낮은 목소리에서 점점 높은 목소리로 이행하면
지성(地聲:胸聲)에서 이성(裏聲:頭聲)으로 변하며, 그 중간에 중성(中聲)이 있다.
가성(假聲)을 따로 구별하는 사람도 있고, 두성과 같은 뜻으로 해석하는 사람도 있다.
목소리가 무의식적으로 흉성에서 두성으로 변하는 일은 병적인 것이지만,
스위스의 알프스지방이나 오스트리아의 티롤지방 민요로 알려져 있는 요들에서는 의식적으로 이것을 사용하고 있다.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는 것을 기성(起聲)이라 하는데, 기식기성(氣息起聲) ·연기성(軟起聲) ·경기성(硬起聲) ·압박기성으로 구별된다.
또, 구음에 의해서 갖가지 어음(語音)이 생기는데, 한국사람에서는 140음이 구별된다.
성도가 개방된 채 발성되는 음성을 모음(母音)이라고 한다. 이 경우 성대는 진동하고 있으며,
모음은 기본 주파수 외에 각각 특징이 있는 성도형태에 기인하는 공명주파수(포르만트)를 2개 이상 가지고 있다.
목소리를 내는 방법에는 이 밖에 성도의 중간을 좁게 하여 마찰음을 만들기도 하고,
혀나 입 ·입술로 성도를 차단한 다음 갑자기 여는 방법으로 파열음을 만들 수도 있다.
이들은 자음(子音)이며, 이 밖에 파찰음(破擦音) ·탄음(彈音) ·통비음(通鼻音)도 자음에 포함시킨다.
자음에는 유성음(有聲音)과 무성음이 있는데, 모음과 달리 비주기적 진동을 보이는 순간적 잡음이다.
그리고 정서 표현의 한 방법으로서 반사적으로 발성하는 일도 있는데 이 때의 중추는 연수의 제4뇌저(腦底)에 있다.
출처 보컬 에디트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502&page=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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