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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음악에서의 파사지오 구간과 해결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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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음악에서의 파사지오 구간과 해결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돌곰별곰TV 2016. 9. 30. 05:25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 이전까지 여러가지 실용음악적 보컬리스트의 발성과 호흡 등을 써오긴 했지만 어느날 파사지오 구간에 대해 질문해오시는 분이 계셔서 참 반가웠습니다.

사실 자주 묻는 질문이 아닌만큼 여러사람들이 다들 노래를 좋아하시면서 그 파사지오 구간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연습에 여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파사지오 구간에대한 해설과 해결에 대한 것은 다른 여러 보컬을 꿈꾸시는 분들에게도 정말 필요한 자료이며 도움이 될 수있 는 부분일 겁니다 .

특히나 파사지오 에 대해서 뚜렷하게 질문을 하시는분은 별로없었으며 파사지오라는 말이 약간 기억하거나 그런 것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는
접힘음 부위 라고 설명을 해드리곤 했습니다. 사실 파사지오 구간은 성악에서 주로 쓰여졌기 때문에 실용음악 쪽의 보컬을 꿈꾸시는 중고등 학생분들이나 아니면 대학생 또는 일반인 분들께서는 모르는 점이 많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일단 설명을 드리기 전에 파사지오 구간은 모든 사람이 구간이 똑같지는 않습니다. 여러 사람마다 각각의 차이가 있을 수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접힘음부위(파사지오) 는  2옥타브 [라,시] 와 3옥타브 [도] 정도에서 제일 많이 나오는 부분이 2옥타브 시♭ 정도 입니다.  파사지오 구간 같은경우는 여러사람이 독특하게 틀린 부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제일 가깝다고 느껴지는것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약 2음~3음 정도 윗부분이 파사지오 구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지필에서는 남성을 평균으로 한 상태에서 지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2옥타브[라,시] 3옥타브[도] 부분 이전의 음을 진성으로 내오다가 저곳에서 사람들이 고음을 더욱 올리려는 노력은 하지만 실질적으로 여러사람들을 들어보면 음이 높아진다기보다도 볼륨이 커진다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볼륨만 커지는 것도 호흡이 다른사람보다는 좋은데... 왜이러지? 하는 분들이나 힘이 좋은 분들은 볼륨이 커지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께서는 아주 난감한 삑사리라는 것을 경험하게 되고 한번 그 느낌을 외워버리게 되면 그 느낌이 오는 부분이 다가올수록 불안함을 느끼게된답니다.

╋ 파사지오는 일정하다?

파사지오는 절대 일정하지 않습니다. 만약 자신이 목의 컨디션이 오늘은 정말 좋다고생각하면 노래를 해보세요. 파사지오의 범위는 상당히 올라가 있지만. 결국 3옥타브[도] 시점이상은 무리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서 노래를 한곡만 부른다면 괜찮겠지만 다른 높은 노래들을 부르게된다면 호흡도 약해지며 체력도 그만큼 저하되기 때문에 파사지오의 위치는 점차 하락하게 된다는것입니다.

결국 나중엔 2옥타브[파,솔,라] 도 힘들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파사지오의 위협이 더욱 크게 느껴지고. 그렇게 된 이후에는 결국 노래에대해 가창에 대해서 정말 절망적인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 그럼 해결방법은 없나?

파사지오의 해결법은 사실 노력여하에 달려서 상당히 어렵게만 느껴지지만 해결책이 없는것이 아닙니다. 또한 해결책이 다른 발성보다 오히려 범위가 넓기 때문에 한번의 발성과 호흡법을 이해만 한다면 쉽게 극복할 수 있는 것 그것또한 파사지오 입니다. 대신에 정말 많은 연습과 경험. 그리고 운동을 게을리 해서는 절대 안된다는 아주 쉬운이 치랍니다. 쉽지만 사람들이 잘 지키질 않죠? ^^

1. 대처법 A

파사지오 부분의 균형을 깰수있는것은 첫번째로 진성부위 인 2옥타브[라,시] 와 비성을 표현할수있는 힘있는 가성역의 시작시점인 3옥타브[도] 의 시점을 원활하게 분할하는 것입니다.
일단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비성이 어느 시점에서 잘 터지는지를 구분지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강을 이용한 두성을 뽑고 (쉽게말하면 가성역에 두성으로서 가창을하는것) 그 가창이 쉽게 표현이 되는 부분을 찾으세요. 만약 그 범위가 3옥타브[레] 정도 라고 가정합시다.

그렇게 된다면 진성을 순간적으로 3옥타브[도]까지는 올려줘야한다는 결론이 지어지죠. 그리고 3옥[도]까지 낸다 하더라도. 비성 성역으로 교차하기 위해서
호흡의 경로가 바뀌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진성으로 고음부를 올릴경우 호흡이 기도를 통해 입으로 발사되지만 비강을이용한 두성(비성 성역) 과 같은경우는 코에서 호흡이 발사되기 때문에 고음역에서 호흡의 경로를 바꾼다는건 엄청나게 힘든일입니다. 특히나 그렇게 호흡을 교차하려다가 삑사리가 나는경우가 생기는것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비성역을 조금 내려줄수있는 호흡과 힘이 있어야하구요. 진성역을 조금 올려줄수있는 호흡과 힘이 필요한것입니다. 교차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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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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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요. 일반 시점은 겹치는 구간이 정말 작죠. 파사지오 구간은 음계를 빨간색으로  표기했습니다. 그리고 호흡 구간 또한 진성역 호흡 구간 과 가성역 호흡구간 비강 호흡구간 이렇게 나눠지죠. 이때 헷갈리실지 모르지만요. 가성역의 구간과 비성구간을 따로 만들어둔 이유가.

1. 진성 구간은 그냥 진성입니다. 말 그대로
2. 가성 구간은 비성이 아닌 비강호흡으로만 이루어진 가성
 (소울창법이나 RnB 에서 사용되는 그런 가성류 , 약한 가성) 을 말한 것이고요.
3. 비강성역(비성역) 부분은 비강호흡을 이루지만 두성공명을 이루는 성역을 말합니다.


이때 호흡 구간을 잘 살펴보시면 진성구역과 비성(비강을 이용한두성역) 구간 사이의 폭이 상당히 좁죠. 저 부분에서 호흡의 경로를 바꾸려고 할때 잘못할경우에 삑사리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호흡의 경로를 바꾸는 일은 상당히 힘들겠죠.

그래서 비성을 만드는 호흡과 발성이 필요한 것입니다. 여기서 집고 넘어가야할 것이 있는데요. 성역을 바꾸는 것이 힘든 것이지 호흡이 힘든게 아니다 라고 이해하시는분들이 계실까봐 말씀드리지만 성역대를 바꾸는 일이 바로 호흡의 경로를 바꿔서 나타나기 때문에
원초적인 것은 호흡이 결정하고 이후의 연습은 구간에서의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발성(두성 또는 흉성 등의....) 으로 해결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알고가기 )
저같은경우는 흉부압을 쓰기 때문인지 모르지만 저는 흉부압력으로 고음처리를 해주는게 쉽더라구요. 일단 그 파사지오 구역에서 흉부압 발성 으로 처리하고 약 3옥[도] 정도 부터는 비강을 이용한두성을 쓰면서 고음구사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 흉,복부 두성과 비강을 이용한 두성역 의 기류차는 공기의 흐름이 어느쪽으로 이어지느냐입니다.
그러니까 흉/복성 같은경우에서는 (표현이 어울리진 않지만) 입김을 불 때 하~~~ 하시면서 살살공기를 뿜으시면 코에서는 공기가 안나오지만 입에서는 아주 살살 나오죠? 그런식의 호흡이되구요. 소리 또한 구강천정쪽에 가까운곳에 공명을 이룹니다.

물론 구강공명이라 하더라도 상악동주변에서 공명이 되는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비강같은경우 호흡에서는 호흡은 마찬가지로 코와 입에서 아주 약한 공기가 나오게 되지만 공명은 오로지 비강쪽으로 올라가게 되는것이죠. 그래서 공명상태가 상악동에서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전 답변에서
호흡의 경로를 바꾼다고 그랬는데요. 호흡의 경로를 바꾸는것처럼 하는 것이
조금 수월하기에 말씀을 드렸지만 엄연히 입과 코 두군데에서
비중이 어느쪽이냐에 더 큰차이를 갖는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건 공명이 구강이냐 아니면 비강이냐의 차이를 계산하시면 빠를듯싶네요 ^^


그럼 다시 설명들어가겠습니다.

두번째 그림은 겹침 구간이 늘어난것을 보실 수가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바와같이 파사지오 구간을 최소화 하고 가창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첫번째 방법이라는것이 저것인데요.
하지만 호흡및 발성구간이 겹친다 하더라도. 가사가 이어지는 부분이라던가 또는 음이 이어지는 구간이 저 부분이라면 상당히 피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보컬의 개인적인 역량이나 노하우로 저부분을 잘 헤쳐나가야합니다.

김경호 씨의 금지된 사랑에서 [내 사랑에~~ 세상도.......] 부분이 적합하겠네요. " 내 사랑에~~ " 부분이 아주 적절한 파사지오 구간입니다.
하지만 음이 연결되어있죠. 그렇다고 "내 사랑" <- 이부분을 비성역으로 같은음을 만들고
"에~~~~" 이부분 이후로는 진성역으로 만든다면 조금 어색하죠.

지금부터 해결방법 두번째 입니다.

2. 대처법 B

만약 김경호 씨의 금지된 사랑에서 저부분을 불러올리기 위해서는 저 부분의 성역을 어떻게 해주느냐 입니다.

A) 일단 진성으로 올려준후 더 높은 부분을 위해 비강성역을 아껴둔다.
B) 무조건 일단 저부분을 진성이 아닌 비강성역으로 불러준다.
C) 아니다 무조건 진성으로 불러본다.


자 그럼 A 같은 경우는
진성으로 " 내 사랑~~~에~~" 를 불러보시는데요. 이 부분은 일단 진성을 뽑더라도 비강으로 소리를 만드셔야 하며 두성공명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꼭 모든 이가 그런것은 아니지만. 되도록 비강을 이용한 두성역 을 만들어서 발성을 하셔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저 부분을 진성으로 올리고 이후에는 조금 편안한 부분이 생기게 되죠. 그런 후에 더 높은 부분을 카운트테너(가성을 두성화시킨소리) 형식으로 파사지오 구간을 이겨내는 것이죠.

물론 이것또한 한방에 되지 않죠. 호흡과 발성의 득을 위해서는 충분한 운동과 좋은음식도 많이 드세요 ^^ 농담같지만 진짜 사실이니. 꼭 운동해주세요.

그럼
B 의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내 사랑 에~~~" 이부분을 일단 가성으로만 소리를 내보세요.
그럼 느낌이 일단 잡힘니다.
"내" <- 이 부분은 가성이 잡히더라도 충분한 볼륨이 나오지 않게 되죠.
그렇지만 " 사랑에~~" 이부분은 충분한 볼륨감으로 마치 진성으로 부르는듯한 가성을 두성화 시켜부른것을 사용할수있는것이죠.

사실 노래의 줄거리와 느낌상 따져본다면. " 내~ " 짜 같은경우는 소리가 약간 작아도
흐름상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후가 문제겠죠.
[가성 또는 진성]"내~~ "  [비강을 이용한 두성역] " 사랑~~~에~~~~~ 세~~~~상"
[진성역] " 도~~ 양보한널~ 나 끝까지~~ 아끼며~ 사랑할께~~"
저런 방법으로 나눠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상당한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죠. 진성과 비성역의 볼륨차가 적절하게 이뤄진다면 문제될것은 없지만. 만약 볼륨차가 느껴진다면 듣는 사람들은 단번에 에이~~~ 하고 실망할것입니다. 물론 저부분에서 볼륨차를 나타내는것도 또한 호흡입니다.

마치 화(火)로 와 공기 라고 라고 보시면되는데요. 불이 약하게 붙어있는 곳에 공기를 더 불어넣으면 불이 더 세게 올라오거나 공기를 약하게 주면 불꽃은 약해지겠죠. 호흡과 볼륨의 차이를 볼륨=불꽃 , 호흡 = 공기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번째 C) 아니다 무조건 진성으로 불러본다.
 
이것은 많은분들의 꿈이라고 할 수 있죠. 진성역의 부분은 보통 말씀하시는 진성으로 중저음을 하시다가 파사지오 부분에서는 육성(이것또한 진성입니다.) 으로 올려주시는 것이죠.
그리고 파사지오 구간 이후. 3옥타브 시점에서는 비강을 이용한 두성으로 올려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혹시 아시나요? 육성 과 진성, 그리고 흉성이 차이가 있는것으로 잘못알고 계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육성은 몸에서 나오는 소리가 육성이죠. 그러니 육성과 진성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잘못 생각하시는것이 샤우팅을 육성으로 아시지만 그것이 아닙니다. 육성은 또한 진성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흉성은 저음역의 발성을 얘기하는것이고 가슴소리 라고도 하며 체스트보이스 라고도 명칭합니다.
흉성은 박효신 박완규 이런분들의 목소리가 아니라 저음역 발성법이고
그분들이 내는 목소리는 허스키보이스 니까요 헷갈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흉부압발성은 말그데로 해석하시면되는데요.
그것은 가슴에서 호흡을 조절하고 성대는 오로지 소리만 내주는 역할을 해주며. 가슴에서 올라오는 호흡과 공기의 힘으로 소리를 만들고 그 상태에서 공명점을 두성으로 해주는것입니다.

자 그럼 다시 설명으로 들어갈게요.

진성으로 고음을 한다. 그럼 3옥타브 이상의 음은 진성으로 이루어진 비강을 이용한 두성으로 만들어주고 그리고 3옥타브 [미,파] 이상의 음을 가성으로 이루어진 비강을 이용한 두성으로 올려주는 셈입니다. 그럼 위의 그림의 두번째 처럼 성역이 더욱 넓어지게 되겠죠.

진성성역이 넓어지고 그렇다고 비성출력성역이 같이 넓어지는것은 아닙니다만 진성역이 넓어지게 된다면 진성으로 되도록 소화할 수 있는 음역은 좋아지고 고음에서 다시 진성으로 돌아올때 호흡의 경로를  결정짓는 것 또한 쉽게 마무리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흡과 발성의 중요성이 큰 것이죠. 무조건 저것을 행하기란 정말 힘든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고음을 올리는 가장 빠른 방법은 조급함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체계적으로 연습을 하시는 것입니다.

드러머 는 스트록 연습을 늘 해야하며. 기타리스트나 베이시스트는 크로매틱연습을 매일 해야하고 보컬리스트는 호흡법을 함께 이용한 발성법은 매일같이 해야하는것입니다.

목소리를 악기라고 생각하시고. 자신의 분신이라 생각을하며 자신이 노래로 성공을 하고자 한다면 난 연습안해도 충분히 되니까~!! 란 자만을 버리시고 또는 급반전을 노리면서 한순간에 무언가가 되길 바라지마세요. 그런다면 그것은 자기 스스로를 절망으로 떨어트리는 길입니다. 모든 분들은 인간 이기때문에 할수있습니다. 다 하실수있습니다. 자신감과
노력 을 잃지 마시고 꼭 연습하시고. 꼭 운동하시고. 꼭 많이 드시고 그리고 발성을 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위의 설명은 여러창법중 어느 특정 창법을 다룬 것이 아니라.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허스키보이스 던 또는 목소리가 미성이신 분들 모두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연습으로는 복식호흡 을 기초로한 음성 기류전환 이 있습니다.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가실수있습니다.
진성의 음성기류 전환 (흉성에서의 비성 연결)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483&page=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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