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돌곰별곰TV

이민우님이 올려주신 성악발성법 3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문

카테고리 없음

이민우님이 올려주신 성악발성법 3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돌곰별곰TV 2016. 9. 25. 22:53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이민우님이 올려주신 성악발성법 3

 

 

발성테크닉6

버릇

이번에는 연습을 좀 쉬고 버릇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장 안좋은 버릇은 어깨를 올리는 버릇입니다.

즉 어깨로 숨을 쉬는 건데요.소리가 불안정 하게 되고 울림도 적어지고 소리는 눌리고 최악의 호흡법입니다.절대로 안 됩니다.



그 다음에는 얼굴에 힘을 안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을 동그랗게 뜬 다든지 입이 삐뚤어진 다든지 입술을 덜덜 떤다든지 아주 안 좋습니다.

이것은 쓸데없는 힘을 빼야 된다는 소리입니다.



세번째는 준비없는 시작입니다.

먼저 어깨를 들지않고 자연스레 깊이 숭을 쉽니다.

그리고 호흡을 떨어뜨린다고 느낍니다.이것은 호흡의 안정을 위한겁니다.

그담이 중요한데요.놀래는 것처럼 정신을 번쩍 차립니다.그래야 호흡을 위한 기관이 열리고

준비가 됩니다.이것은 무엇이든 마찬가지 아닐까요. 한번 놀래는 척 해 보세요.

그리고 한번에 소리를 냅니다.끌어올리는 소리는 안좋은 버릇이지요.



몸을 경직시키지 마시고 자연스러운 것이 좋습니다.

소리는 액자에 그림을 끼워넣듯이 전구에 불이 켜지듯 자연스럽고 깔끔해야합니다.이런 생각으로

소리를 내보세요.



발성테크닉7

실전2



이번에는 발성연습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도미솔미도로 올라가는 앞5장의 스케일은 많이 하는 방법이구요.

이것이 않되는 분은 도레미로 그다음엔 도#래#파 래#도#이런식으로 반음씩 올라가며 발성하고 다시 원래대로 반음씩 발성하며 내려옵니다.

많이 뛰는 것이 어려운법이죠.

위의 방법이 잘되는 분은 도미솔 스케일을 한 호흡에 2번합니다.

그래도 잘되면 3,4번도 합니다.

매끄럽게 올라가는것이 중요한데 중요한것은 3번째음이 아니고 치고 올라가는 두번째음입니다.

여기서 뱃속에서 부터 바람이 훅 빠지는 듯 시원한 느낌이 들어야합니다.배속에서 울컥 소리가 올라간다고 생각해보세요.

올라가며 앞의5장의 설명대로 배를 퉁겨주며(앞에선 세부적으로 설명했지만 거의 퉁겨주는 느낌이죠.바람을 인위적으로 빼는 방법입니다.훈련되지 않은 근육은 호흡을 시원하게 내보내기 힘듭니다.) 호흡의 실림을 느껴봅니다.아름다운 소리를 내려고 하진 마세요.인위적인 것은 올바르게 가지 못합니다.마치 성대가 갈리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강한 소리를 내어보세요.성대도 근육입니다.강한 훈련없이는 소리가 제대로 나지않죠.물론 항상 강하게만 내서도 안되겠지만요.자기도 놀랄정도로 강한 소리가 날수 있죠.전 처음 고음을 낼때 기절할뻔 했습니다.(약간과장)왜냐면 머리통이 울리기 때문이죠.실제로 고음에서 정확한 소리를 낼경우 적응이 안돼었을 경우 머리가 어찔할 정도로 울리게 되며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 않게 되는데요.아마 고막이 마비가 되는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최고의 소리를 낼때는 머리끝에서 배속까지 하나의 울림의 기둥이 형성되는 감각을 느끼며,

소리는 자기에서 나는것이 아니라 딴 곳에서 둥둥 떠다니며 울리는 듯한 기분이 들죠.얘기하면서도 가슴이 뛰는군요.

이제는 호흡을 퉁기며 턱을 당겨봅니다.턱을 당기면 성대는 더욱 강력한 소리를 내도록 두쪽의

성대가 더욱 강력히 작동합니다.소리를 내면서 자기의 손으로 직접 턱을 눌러보세요.더울 증폭된

소리가 날겁니다.

마지막으로 도미솔 할때 솔을 길게 끌고 내려옵니다.도미솔~~~~미도 이런식으로요.그후 반음씩 그대로 하시고요.이런것으로 성대를 단련시킵니다.

한가지 주의할것은 이것은 단지 발성일뿐이니다. 노래할때는 이런식으로 하면 목이 상하겠죠.

이것은 점진적으로 성대를 단련시키는 겁니다.

발성할때는 자기음역에 맞는 곳까지 올라가야 하는데요.무리라고 싶은데서 한음정도 더 올라가서

극복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음역의 한계는 다음장에서 설명하죠.자기의 소리를 항상 녹음하는것을 잊지마세요.유명한 성악가중 이러한 방법으로 레슨 받지 않고 잘하신 분들도 있답니다.



발성테크닉8

음역

여러분은 자기의 음역을 아십니까.인간의 음역을 자세히 나누려면 어렵겠지만 보통은 6가지로 나눕니다.물론 세부적으로 그 중간의 단계도 나누지만요.여기서는 음역에 대해 공부하려고 합니다.여기서의 예기는 저의 경험과 책에서 본 보편적인 이야기입니다.

아! 한가지 빠사지오에 대해 설명 해야겠네요.이태리어로써 통과하다의 뜻인데요.성악에서는 음역의 중간에서 잘나지 않는 소리를 가리킵니다.여기서의 발성은 주의 해야합니다.제일 높은 데서 낮은 것으로 정리



이름 성역

내용 기타

소프라노(여) 도~하이레(파,콜로라투라) 이정도는 내야 오페라 아리아를 소화할 수있죠.아래도 마찬가지 입니다.우리나라 여자중 열에 아홉이 소프라노.빠사지오는 높은파#에서 솔#(라)정도 리릭,레제로,하이,콜로라투라,드라마틱등의 종류

메조 소프라노(여) 로우솔~하이도 특유의 음색이 중요 미(파)~솔이 빠사지오 동일한 체계

알토(여) (우리나라엔 없음) 한번도 못 보았음.빠사는 높은레~미정도

테너(남) 도~하이도 높은파#~솔#정도가 빠사 하이,드라마틱,리릭,레제로,바그너(바그너 오페라용 음역 로루라~높은 라로 낮음,소리 굵고),영웅 테너

바리톤(남) 로우솔#~높은라 높은미~파#, 하이,베르디(하이위주의 베르디 오페라에 맞는),바그너,베이스(베이스와 바리톤의 중간),리릭 바리톤

베이스(남) 로우파~높은파 높은도#~레 리릭,칸타빌레





*여기서 높은이란 기본 음계보다 하나 높은것,하이는 두개 높은것,로우는 기본보다 하나 낮은것!



위의 내용은 보편적으로 그렇게 알고 있는것이지만 사람에 따라 틀리기도 하고 학자에 따자 틀리기도 하죠.



빠사지오는 사람에 따라 없지도 하고 여자의 경우 별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또 여자는 타고나길 고음이 쉽고 남자는 저음이 쉽습니다.그러므로 자기의 약점을 보강해야 합니다.남자의 경우 빠사지오 부분은 더욱 호흡에 주의해서 소리내야 합니다.아니면 다치기 쉽죠.목을 다치게 되면 돌아오기가 힘이듭니다.여기서는 소리가 잘 나지 않기때문에 무리를 많이하죠.



음역의 세분은 보통 레제로(가늘고 여린),리릭(부드럽고 보통),드라마틱(굵고 강함),스핀토(날카롭고 강한)등으로 공통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빠바로티의 경우 리릭 레제로 테너(사람에 따라 리릭 스핀토라고도)라고하죠.

조수미는 꼴로라뚜라 소프라노로 나눕니다.임웅균은 리릭정도 될까요.홍혜경은 레제로 소프라노구요.

여러분도 이중에서 찾아보세요.하지만 처음에는 이런 음역은 낼수가 없습니다.소리의 굵기나 음색에 따라 알아보세요.쉬운 방법은 음악가의 판을 듣고 자기와 비슷한 소리를 찾아보세요.한가지 가르쳐드리면 자기와 비슷한 목소리의 성악가를 따라하면 빨리 발성을 습득할수 있죠.나중엔 잊어야 겠지만요.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37&page=130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는 학원이 아닌 수많은

소속사와 연결된 가수지망에 특화되있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여러분들의 수많은 키워드로 검색하시어 방문하시고 꿈을 이뤄나갑니다.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 보컬(싱어)교육은 무료로 실시됩니다.

 

(수많은 가수지망생의 방문 키워드내역입니다.)

부천실용음악학원 추천,서울쪽 실용음악학원 추천,보컬학원추천,보컬무료로 가르쳐주는곳

가수연습생가능한곳,인천실용음악학원추천,부천보컬학원추천,인천보컬학원추천

서울보컬학원추천,노래잘가르치는곳추천,실용음악과입시추천,서울예전입시추천,서울예전실용음악과추천

실용음악과정시추천,실용음악대학추천,보컬강의추천,보컬강의잘하는곳추천,보컬무료강의추천

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보컬레슨추천,보컬강좌추천,노래레슨추천,노래강좌추천

노래강의추천,보컬강의추천,실용음악추천,밴드추천,가수레슨추천,가수강의추천,가수되는법추천

보컬트레이닝추천,오디션정보추천,가수오디션추천,공개오디션정보추천,기획사오디션추천,발성자료추천

발성자료추천,발성레슨추천,바이브레이션잘하는법추천,진성잘쓰는법추천,가성잘쓰는법추천,두성잘쓰는법추천

두성잘내는법추천,음역대추천,음역대올리는법추천,음역대높이기추천,음높이올리는법추천,음역대늘리는방법추천

호흡법추천,호흡법잘하는방법추천,복식호흡추천,복식호흡잘하는방법추천,노래부를때호흡잘하는법추천

무료레슨추천,보컬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레슨추천,싱어송라이터무료강좌추천,싱어송라이터되는법추천

싱어송라이터잘가르쳐주는곳추천,1:1무료레슨추천,1:1보컬무료레슨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가르쳐주는곳추천

1:1싱어송라이터추천,1:1싱어송라이터가르쳐주는곳추천,1:1노래레슨추천,1:1노래잘가르쳐주는곳추천

1:1가수지망생레슨추천,흑인창법추천,흑인창법잘가르쳐주는곳추천,락발성잘가르쳐주는곳추천

대중가요가르쳐주는곳추천,가수지망생노래레슨추천,가수지망생많은곳추천,가수가되는법추천

발성잘하는법추천,샤우팅하는법추천,샤우팅잘하는방법추천,쉬즈곤올리는법추천,고음올리는방법추천,고음가르쳐주는곳추천

고음잘올리는학원추천,노래를못부르는데가수가될수있을까요,가수오디션붙는법추천,노래부를때떨지않는법

노래녹음잘하는곳추천,mr제작잘하는곳추천,보이스레코딩잘하는곳추천,보컬조율잘하는곳추천,노래잘부르게하는곳추천

오디션붙는법추천,고등학생추천실용음악학원추천,소속사연결학원추천,소속사연결보컬학원추천,소속사연결가수지망학원추천
서울에서가까운실용음악학원추천,서울에서가까운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보컬학원추천,부천역부근실용음악학원추천

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법추천,노래방에서노래잘부르는방법추천,음치교정추천,음치교정잘하는곳추천

박치교정잘하는곳추천,보컬트레이너교육추천,보컬트레이너가되는법추천,보컬트레이너되는법추천

 

건반에 맞춰 반복하는 보컬(싱어)의 교육이 아닌 발성법을 전수하며,

가수의 꿈을 이룰 수 있게 책임교육을 실시합니다.

여러분들의 꿈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