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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발성법(I)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문

카테고리 없음

올바른 발성법(I)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돌곰별곰TV 2016. 9. 26. 01:00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올바른 발성법(I)

 

 

올바른 발성법(I)







발성이란?



발성이란 개념을 알기전에 먼저 소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소리 란 물체의 진동이 공기에 의해 우리의 귀에 전달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 람의 목소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사람의 목안에는 성대라는 기관이 있습 니다.



이 성대의 진동에 의하여 소리가 발생합니다. 만약 사람에게 성대 가 없다면 숨소리 밖에는 내지 못합니다.



성대는 관악기에 비유하면 리드 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관악기에서 리드는 얇은 나무로 이루어져서 공기 의 마찰로 떨리게 되고 이때 소리가 발생합니다.







성대의 구조와 진동



사람의 성대에는 관악기의 리드와 비숫하게 생긴 것이 있습니다.



인간 의 성대는 좌우 근육으로 구성된 리드가 이를 둘러싼 부속 기관들의 보조 에 의해서



폐장으로부터 분출되는 공기를 받아 진동함으로써 소리가 발생 합니다.



성대는 후두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좌우로부터 반월상의 돌기물 로써 구성되며,



그 좌우의 리드가 합쳐진 곳이 성문입이다. 성문은 발성 근에 의해서



자유롭게 개폐되어 진동을 조절하고 여러 가지 다른 음색을 만들어 냅니다.



성문은 보통 호흡시에는 마치 삼각형 모양으로 열려 있습 니다.



그러나 발성시에는 그 열림의 모양이 시시각각으로 변하면서 연속 적으로 빠른 개폐 운동을 합니다.







호흡에 관하여



성대가 진동이 되기 위해서는 공기의 움직임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우 리는 호흡이라고 합니다. 폐안에 허파라는 기관이 있는데 이 기관이 산소 를 흡입하는 호흡기관 입니다.



그리고 허파 바로 밑에는 흉강(폐를 둘러 싼 부분)과 복강(소화 기관과 배설 기관을 둘러싼 부분)을



나누는 횡경막 이라는 얇은 막이 있습니다. 우리가 숨을 들이쉴때는 이 횡경막이 팽창하 여 밑으로



내려가며 따라서 허파도 팽창하게 되어 공기가 들어와 허파가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이때 들어온 공기는 발성시에 기관을 통하여 성대 의 하면에 충돌합니다.



따라서 성문은 그 압력에 의하여 지금까지 닫혀 있던 것이 열리게 되고,



그 후 원상태로 돌아가 성문은 폐쇄됩니다. 이러 한 현상이 계속하여 반복하여 일어날때 성대가 진동을 하게 됩니다.







복식 호흡







우리는 노래를 부를때 복식호흡을 하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그리고 호흡을 배로 하라고 하면서 배에 힘을 주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틀 린 발성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복식호흡하면 배로 하는 호흡으로 생각합니 다.



그러나 이 표현은 정확하게 말해서 틀린 표현입니다. 왜냐하면 배로 호흡을 하여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호흡에 관계되는 횡경막이 얼마만큼 팽창하느냐에 따라 호흡 량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횡경막이 적게 수축하면 호흡량이 적 으므로 얕은 호흡이 되고 횡경막이 크게



수축하면 호흡량이 많아짐으로 깊은 호흡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복식호흡이라고



말하는 것은 바로 횡경막의 큰 수축을 이용한 깊은 호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깊이 숨을 들이쉴때 폐가 팽창되고 폐의 확장에 따라 다른 내장 기관들이



밀리게 되어 복부가 외형적으로 팽창이 됩니다. 그래서 외형적 으로 볼때는 배가



불룩불룩 거리니까 배로하는 호흡처럼 생각을 하지만 정확하게 표현하면 호흡량을



최대로 이용하는 허파호흡이라고 할 수 있습 니다. 그러므로 배에 힘을 준다는 표현은 틀린 표현입니다.







성대의 진동







성대의 진동을 성음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이 성음만으로는 음악에서 요구하는 공명이 있는



아름다운 음색은 나오지 못합니다. 성음이 두부(頭 部)의 각 부분의 도움으로



공명이 이루어 질때 발성이 된 음성이 됩니다. 제대로 된 발성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두부(頭部) 공명 및 신체 공명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이때 비로소 아름다운 발성이 이루어집니다.







공명이란 ?



제대로 된 발성을 위해서는 마지막으로 공명이 필요합니다.



바이올린이 나 첼로나 기타와 같은 현악기에 울림통이 붙어있는 것은 바로 이 공명을 얻기 위해서 입니다.



공명이란 서로 같이 울린다는 뜻으로 성대의 진동으 로 음성이 발생되고



이 음성이 인체 각부분에 전달되어 인체의 각부분이 진동하게 될때 처음 성대에서 발생된 음성과 서로 어울리는 현상을 말합 니다.



이는 성대에서 발생된 음성을 크게 확대시키며 발성이 된 소리를 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발성된 소리를 얻기 위해서는 이 공명을 잘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올바른 공명이란?



제대로 된 공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인체의 각부분이 진동을 해야 합니다.



우리몸은 울림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몸이 긴장되고



힘 이 들어가면 인체가 제대로 진동할 수 없기 때문에 제대로 된 공명을 얻 기 힘듭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공명을 위해서는 우리 몸의 긴장을 풀어 주어야 합니다.



저는 노래할때 목이나 어깨에 힘이 들어가서 긴장된 상태 로 노래를 부르는 분들의 모습을 여러번 보았습니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경향으로 노래를 부른다면 노래를 부르는 자신도 힘들고 듣는



사 람들도 아름다운 공명된 소리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괴롭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호흡방법이



이루어진 후에 몸의 긴장을 풀어 편하게 노래를 부 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몸의 긴장을 풀고



제대로 된 호흡방법으로 노래를 부를때 아름다운 공명이 이루어지는 발성된 소리를 낼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발성이란 이 성대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살리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발성법에 관하여 가장 기초가 되는 것들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앞으로 계속된 연재를 통하여 본격적으로 발성법에 대하여 파해치고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처 - 보컬에디트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150&page=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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