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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악 & 창(唱) & 록(Rock)... 발성법의 차이 ? 비교 !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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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악 & 창(唱) & 록(Rock)... 발성법의 차이 ? 비교 ! (케이팝뮤직엔터테인먼트 발성법강좌)

돌곰별곰TV 2016. 10. 7. 03:38

본 발성법 게시판의 모든 자료는 개인 견해들로 참고자료로만! 

 

 

성악, 창(唱), 그리고 록(Rock) 이라고 하는 장르에서 느껴지는 각각의 이미지는 분명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그건 아마도 우리 머릿속에 그려지는 싱어(singer)의 목소리와 외모 그리고 연주되는 악기의 사운드면에서 확연한 차이가 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렇다면 과연 이 세 장르는 어떠한 발성법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즉, 소리를 내는 방법이 얼마나 다른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소리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한번쯤은 이러한 의문을 가져 볼만도 하다. 

 

 

그럼 이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위해, 필자가 경험하였던 잊지 못할 일화(逸話) 하나를 떠올려 본다.

 

 

 어느 날 전화 한통이 걸려왔다.

한 남성분께서 발성에 대한 문의를 하고자 연락을 주셨던 것이다.

헌데 전화로 대화를 이어가는 도중 필자가 느꼈던 한 가지 느낌은, 그분의 목소리가 주위에서도 쉽게 들어보지 못할 정도의 허스키한 음색이였다는 것이다.

 

그 허스키한 음색으로 두성 발성법을 배우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치셨고 몇일이 지난 후에

그 분을 직접 만나 뵙게 되었다.

 

 이런저런 대화를 하던 중 그분께서는 현재 창(唱)을 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몇 개월 전 록 가수 '전 인권' 씨에게 창(唱) 발성법을 지도하시고 함께 공연도 하셨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필자 역시 창(唱)라는 소리에 대해 알고 싶었던 터라 조심스럽게 궁금함을 내비추자, 그 자리에서 창, 아니리, 발림, 등을 서스름없이 직접 내게 보여주셨고, 상담시간이 길어질 수 록, 창에 대한 소리의 위대함을 세삼 느끼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였다.

정말이지 본이 아니게 7를 듣고 3을 말할 수 밖에 없는 시간이였던 것이다.

 

 

 헌데 시간이 지날수록 무언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필자의 머릿 속을 스쳐지나갔다.

그것은 아이러니 하게도 두성발성을 사용하는 록 가수가 창을 하는 소리꾼에게 소리를 전수받고, 그 창을 하시는 분께서 두성을 배우겠다는 것이 참으로 의아해하지 않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필자는 오래 걸리지 않아 중요한 사실 하나를 깨닫게 되었다.

 

 

 

발성법에는 '정답' 이 없다!  

 

 

 

 다시말해 어떠한 장르의 발성법이 수직적인 구조상에서 제일 우수하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모든 장르는 그 장르가 발생된 기점에서부터 당시의 분위기를 음악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그 시대의 정서와 흐름에 어울리는 악기를 바탕으로 그들의 서린 한(恨)과 소망, 때로는 투쟁과 극복을 위한 노래를 하고 미래에 대한 소망과 기원들까지도 음악으로써 아름답게 융합하여 노래하였을 것이다.

 

이렇듯, 장르 고유의 색깔이 형성되는 기점에서 자연히 표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므로 각 각의 발성법 역시 그 변화를 함께 하였을 것이다. 또한 그 안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

하기 위한 방법들이 몇 세기를 거쳐 계승되고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였음에 틀림이 없다.

 

이렇듯 그 시대가 원하는 장르의 흐름과 발전을 고려해 보아도 각 장르의 발성법은 단 하나의 기준을 두고 감히 상호간의 표현법을 넘나들며, 그 고유한 발성기법을 완벽히 충족시킬 수 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소리 내는 방법 자체만을 두고 무엇이 더 효율적이고 과학적이냐라는 1차적이고도 주관적인 측면을 지우고, 각 장르의 메시지를 보다 훌륭히 표현하기 위한 소리냄을 그들 장르의 역사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시켜 왔기에, 발성법에 정답 따위를 논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각각의 장르가 서로 다른 발성법을 가지고 있음에 대하여 서로 간에 '틀림' 이나 '부족함' 으로 생각하지 말고, 각 장르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발전 된 소리 냄의 '차이'로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배를 타고 가야지 만이, 비행기를 타고 가야지 만이, 땅위를 걸어가야지 만이' 

 

배를 타고 가야지 만이 느낄 수 있는 것이 있으며, 땅위를 걸어가야지 만이 또한 비행기를 타고 가야지만이 느낄 수 있는 각각의 다른 무언가가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이렇듯 각 장르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에서 비롯된 발성법을 통해 해당 장르를 노래해야지 만이 비로소 '그 장르가 전하려는 에너지' 를 오롯이 표현하고 느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각 장르의 정해진 발성법만을 고집하여 소리낸다는 것이 무조건 옳다고 치부해버리는 것이 아니다.

 

다만 그들 장르가 가지고 있는 순수함과 열정을 이해하고 본받기 위해서는, 그 내부의 역사와 흐름을 인정하고 이해해 나가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각 장르의 내부에는 우리가 잘 알지 못 하는 어떠한 이야기 들이 숨어 있는지,  각 장르의 '발성법이 시작된 기원' 부터 그 소리 냄을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성악'

 

 벨칸토('아름다운 노래' 라는 이태리어) 발성법이라 하여 '마스케라(얼굴)로 노래하라 !' 는 모태로 이 발성법을 설명하곤 한다. 이 내부에는 역시 호흡의 쓰임과 소리의 방향 등에 대해 아직도 면면히 그 방법들이 알려져 있지만, 현재는 '효율적, 과학적' 이라고 하는 발성법에 가려져 마치 전설로 구전되는 발성법처럼 인식 된 것도 사실이다.

 

 일단 성악이라는 장르의 틀을 벗어 던지고 오로지 이 밸칸토 발성법에만 포커스를 두고 보면, 소리를 내는 접근방법이 매우 효율적이며, 가창자가 가창을 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 는 실질적인 방법들이 바로 이 밸칸토 발성법이라고 할 수 있다.

 

 

벨칸토 발성법 이 반드시 성악 발성의 모든 것을 대변한다고 할 수 는 없으나 발성법의 그 일면을 보면 흉성(Chest Voice)의 충분한 지지를 얻어 두성역으로 연결되는 구간, 이를 '파사지오(Passazio- 이태리어 passa :지나가다) 라 하여, 이 구간(성구가 전환되는 구간 또는 음정)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보다 넓고 풍부한 울림으로 노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남성 성악의 경우 도 마찬가지로 육성의 울림이 굉장히 아래(가슴)에 위치하고, 이를 위해 아랫 소리를 오랜 시간 단련하여 그 울림이나 음색이 대단히 굵고 넓게 뻗어 나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여리고 힘찬 소리에도 그 뿌리가 튼튼하고 안정된 면을 가지고 있다.

 

 위의 밸칸토 발성법을 적극 활용한 성악 발성이라면 매우 어려울 듯 느껴지겠지만, 의외로  이러한 울림이 형성되는 체계가 생각보다 단순 명료하다고 말한다. 

 

'열린 소리로 노래하라' , '목을 무리하게 열거나 누르지 않는다.' '낮은 음에서 높은 음까지 한 길로 노래하라.'

 

 

 

 

 

 

'여성 성악의 경우' 도 밸칸토 발성법이 적용되는데, 남성과는 반대로 가성(Falsetto)으로 노래하지만, 이 소리는 단순한 가성이 아니라, 육성만을 배제한 상태일 뿐, 후두의 조건은 소리의 포지션과 후두의 형태 의해 성대 일부를 닫도록 유도하여 노래한다. 이를 우리는 두성(Head Voice)으로 노래한다고 한다.

(이 두성의 의미는 소리의 성질은 가성이지만, 후두조건과 호흡의 밸런스에 의해 사운드면 에서 큰 차이를 나타낸다. 본 책에서는 이 두성을 '가창 밸런스를 유지하라!' 라는 말로 사용한다. 즉, 후두의 안정상태와 호흡의 균형에 의해 이 두성을 생성됨으로 이를 가창 밸런스로 이야기 한다.)

 

 

 

 또한 남, 여 성악법 모두 '메사디 보체' (여린소리에서 강한 소리로 다시금 여린 소리로 돌아오는 테크닉) 와 같은 고도의 테크닉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도 한다.

 

 이 소리를 이해하려는 것은 '파사지오(Passazio)'를 이해하는 것과도 크게 틀리지 않다고 할 수 있는데, 이 파사지오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노래하는 성악가는 소리의 방향, 호흡 조절, 외부근육과 발성기관에 대한 쓰임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이는 반드시 메사디 보체로 노래할 수 있는 그릇을 만든 셈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파사지오라는 그릇이 만들어진 이후에 물을 채우고 덜 채우고는 가창자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조절이 가능한 영역이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발성법이 만들어지고 발전되는 것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것이 시작되었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면 될 것이다.

 

 영웅이나 전설, 사랑하는 연인들의 연애에 관한 감정을 담은 서정시 그리고 신을 숭배하고 예배하는 찬양의 시 등을 그 시대 귀족들의 시각에서 노래하였고, 그러한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발생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귀족적인 이미지의 사상과 여유, 그리고 웅장함과 아름다움을 극대화 하여 표현하기 위해 발생된 것이 바로 '성악의 기원' 인 것이다

 

지금 당장 오페라 무대를 떠올려 봐도, 그들이 보여주는 무대와 옷차림 그리고 연주되는 소리가 바로 이러한 기원에서 시작되었음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끝이 아니다.

 

 앞서 언급하였던  파사지오(Passazio) 라는 개념이 지금 우리가 배우고 있는 것도 동일하게 작용 되고 있으므로, 보다 상세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겠다.

 

 

  '파사지오' 두성(가성의 성질)으로 연결되는 기점을 말하며, 실제 이 지점에 서 가창자는 가성과 같은 느낌을 목을 통해서 전달받게 된다.

그러나 중, 저음에서도 후두를 안정되게 유지하며 횡격막으로 노래하고 있다면 고음으로 상행할 때에도 이 파사지오 구간은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지나치게 된다.

 

노래를 부르는 순간에도 두성역으로 넘어간다~ 정도일 뿐, 이 구간에서 소리가 끊기거나  음색의 큰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면 가창 밸런스에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http://kvocal.com/bbs/board.php?bo_table=vocalization&wr_id=1647&page=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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